*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기계공학과] 유체관로의 부손실 실험 보고서 (유체 역학 실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Abstract
II. 유체관로의 부손실 실험
1. 실험 목적
2. 실험 관련 이론
3. 실험장치 및 방법
4. 실험 결과 및 토의
본문내용
Abstract
유체가 흐르는 관로 내에는 직선관 부분의 마찰에 의한 손실인 주손실과 파이프 입구, 곡관, 관부속품 등의 유동손실과 마찰에 의한 손실인 부손실이 존재한다. 관로 내의 손실은 층류 또는 난류에 따라 달라지는데, 본 실험에서는 유체관로 내의 부손실을 관찰하고 손실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세 차례의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유체관로 부손실 실험 장치를 이용해 실험하였다. 실험 장치는 전원장치 및 수조와 확대관, 축소관, 마이터관, 멜보, 단곡관, 장곡관와 같은 파이프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손실량 계산을 위한 마노미터가 존재한다. 실험결과 부손실 계수 K를 측정함으로써 각 파이프에서 발생하는 손실의 정도를 예측할 수 있었으며, 평균적으로 마이터관, 멜보, 단곡관, 축소관, 장곡관, 확대관 순으로 손실의 정도가 작아짐을 알 수 있었다. 오차원인으로는 마노미터 내의 공기, 마노미터 측정 오류, 유량을 측정하기 위한 시간 측정의 오류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유체관로의 부손실 실험
1. 실험 목적
유체관로내의 주손실은 직선관 부분의 마찰에 의한 손실이고, 부손실은 파이프 입구, 곡관, 관부속품등의 유동손실과 마찰에 의한 손실이다. 그 중 유체관로내의 확대관과 축소관, 관부속품의 부손실을 실험적으로 측정하여 손실의 의미를 파악한다.3)
2. 실험 관련 이론
유체관로 내에서는 주손실과 부손실이 발생한다. 주손실이 직선관 부분의 마찰에 의한 손실이라면, 부손실은 파잎으 입구, 곡관, 관부속품등이 유동손실과 마찰에 의한 손실이다. 관로내의 손실은 층류 또는 난류에 따라 달라진다.1)
실험에서는 유체관로내의 부손실을 관찰하고 그의 측정법을 숙지하며, 손실의 의미를 이해한다. 부손실 계수 K를 구함으로써 유속의 변화에 따른 손실 특성을 알 수 있다. Hlm=KV2/2g=fLeV2/Dh2g를 통해서 실험적으로 결정되는 손실계수 K의 값을 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손실계수(저자불명, 물 백과사전, 출판년도 불명,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93933&cid=58341&categoryId=58341)
손실 (저자 불명, 용어해설, 출판년도 불명,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18287&cid=50333&categoryId=50333)
유체관로의 부손실 실험 교안
유체역학 (Fox 외 저, 텍스트북스, 2014.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