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 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reportcampus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5.18
최종 저작일
2020.04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 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향가
(1) 개념
(2) 특징
(3) 작자층
(4) 작품
2. 고려가요
(1) 개념
(2) 특징
(3) 작자층
(4) 작품
3. 작자 층을 중심으로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
(1) 향가의 구조적 특징
(2)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한국문학은 한국인이 한국인들의 사상과 감정을 한국어로 표현한 예술로서 한국문학의 범위에는 문자로 기록되지 않은 구비문학과 한자로 된 한국학 문학·차자문학 그리고 한글로 된
고전문학과 한글로 된 현대문학을 모두 포함한다.

향가와 고려가요는 우리나라 한국문학의 서정적 양식 갈래에 속한다. 향가와 고려가요의 특징들을 작품들을 통해 비교해보고 작자 층을 중심으로 구조적인 특징의 차이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론]
1. 향가
(1) 개념
향가(鄕歌/문화어: 사뇌가)는 본래 중국 노래에 대한‘우리의 노래’라는 뜻으로 신라와 고려 초기에 불린 민간 서정 가요 중에서 보통 향찰로 표기된 시가를 말한다. 향찰(鄕札)은 한자의 음과 훈을 빌려 표기하는 방식이다.
(2) 특징
1) 향가는「사뇌가」,「도솔가」,「시내가」등의 명칭으로 불리어졌으며 특별히「사뇌가」는 10구체 향가를 말한다.
2) 향가는 신라 진평왕 전후인 6~7세기경부터 형성되어 고려 광종 때까지 창작되었다.
현재 전해지는 향가는〈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로, 도합 25수이다.

참고 자료

오대혁(2020), 한국문학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총신대학교 한국어학당(2017),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참
조규익(2015),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김완진(2000), 향가와 고려가요, 서울대학교 출판부
reportcampus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소개
한국어교원자격증과 한국어교육관련 리포트 및 한국어수업 실습 관련 시험준비자료, 교안 작성 등에 도움이 되는 자료이기를 바랍니다.
전문분야
시험자료, 인문/어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릴레이이벤트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 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