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변화에 따른 새롭게 등장할(또는 중요하게 다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청소년복지 문제와 대응방안
- 최초 등록일
- 2020.04.07
- 최종 저작일
- 2020.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북한이탈 청소년의 정의
2. 시대변화에 따른 새롭게 등장할(또는 중요하게 다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청소년복지 문제 – 북한이탈 청소년에 대한 청소년복지 문제
1) 학교이탈과 부적응 문제
2) 교육적 지원 문제
3) 필요한 프로그램의 부재 문제
4)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 문제
3. 북한이탈 청소년에 대한 청소년복지 문제의 대응방안
1) 인식개선
2)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관리할 수 있는 부서
3) 보다 적극적인 사회복지적 개입
4) 꼭 필요한 프로그램의 개발
4.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가족단위의 입국이 늘면서 북한이탈 청소년의 비중이 증가하며 이들의 한국사회의 부적응문제 역시 중요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같은 한민족이지만 60여 년간의 분단과 서로 다른 체제는 서로의 문화 격차를 크게 만들었다. 북한이탈 청소년들이 겪게 되는 이러한 문화적 이질성은 그들에게 한국사회에 적응하는데 심리적으로 많은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다. 북한에서의 생활과 평균적으로 5년 이상의 탈북기간 동안 북한이탈 청소년은 심리․정서적으로 큰 영향을 받는다. 그로인해 한국의 또래들에 비해 공격적이고 폭력적이며, 거짓말, 도벽 등과 같은 행동상의 문제로 나타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시대변화에 따른 새롭게 등장할(또는 중요하게 다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청소년복지 문제와 대응방안에 대해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북한이탈 청소년의 정의
‘북한이탈 청소년’이란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청소년이란 용어 자체가 학자나 법, 국가 등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되어 있으며, 북한이탈이라는 한반도의 특수 상황을 함께 설명해야 하기 때문이다. 북한을 탈출한 북한주민을 통칭 ‘북한이탈주민’이란 법률적 용어로 사용하고 있는 이외 특별히 해당 청소년을 지칭하는 용어는 따로 없다. 따라서 북한이탈 청소년이란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법률』제2조 1항에 명시되어 있는 ‘북한에 주소, 직계 가족, 배우자, 직장 등을 두고 있는 자로서 북한을 벗어난 후 외국의 국적을 취득하지 아니한 자’에 속하는 북한이탈주민 중에서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계층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최근 통일부는 공식적인 용어로서 법률적 용어인 ‘북한이탈주민’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노무현대통령 당시 비공식적인 상황에서는 ‘북한이탈주민’ 대신 ‘새터민’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도록 적극 권장하였는데 새터민이란 ‘새로운 터전에서 삶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탈북’이라는 명칭이 상징하는 좋지 않은 선입견과 북한이탈주민들의 불만을 해소하고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주기 위해 언론인과 국어연구 전문가, 북한이탈주민 대표 등을 포함한 총 17,000여 명의 국민 참여를 통해(인터넷공모)선정된 용어이다.
참고 자료
이수연(2008).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관한 질적 분석. 한국청소년학회.
김활수. 2006. "탈북청소년의 진로선택에 관한 질적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장정은 외, 「북한이탈여성의 청소년자녀 양육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사회복지연구』, 2015.
김지애, 2016, 『북한이탈주민의 정신건강 지원 정책 연구』,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