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연구]대중문화로서의 애니메이션과 일본 사회의 현재

최초 등록일
2020.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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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 동기와 목적

Ⅱ. 연구 진행 방향
(1) 대중문화의 특성
(2) 작품 선정

Ⅲ. 연구 내용
1. 일본의 과거
(1) 버블경제와 잃어버린 10년

2. 일본의 현재
(1) 현재 일본 사회의 문제점
(2) 과거를 그리워하는 이들

Ⅳ. 연구 결과와 고찰

Ⅴ. 최종 결론

본문내용

Ⅰ. 연구 동기와 목적

본 조는 모두 일본의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아 이를 연구주제로 채택했다. 그러나 대중문화라는 개념은 지나치게 포괄적이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제한된 시간 속에서 일본의 대중문화를 전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따라서 우리는 대중문화라고 불리는, 혹은 불릴 수 있는 매체 중 하나를 선택하여 범위를 좁히는 방법을 선택했다. 고민 끝에 본 조는 다른 조의 발표주제와 비교적 겹치지 않으면서도 20대 청중의 공감을 가장 잘 이끌어낼 수 있다고 판단한 애니메이션이라는 분야를 선택했으며, 익숙함을 통한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한 목적으로 가장 대중적인 작품을 고르려고 노력했다.
한편, 애니메이션의 어느 부분을 연구할지 고민하여 본 조는 문화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 두 가지 방향성으로 애니메이션의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애니메이션이 사회 통념상 ‘특정 세대만이 소비하는 만화에 그치며 문화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향이 일부 있는 것을 고려해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는 대중문화로서의 특징을 연구하고자 결정했다. 우리는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사람들이 애니메이션에 대해 가지고 있는 폄하적인 인식을 직면한 뒤 이를 개선하고, 애니메이션이 하나의 대중문화임을 증명하고자 했다.
두 번째로 애니메이션이 표현하는 현대 일본 사회의 단면을 이해함으로써, 현대 일본 사회와 인식이 개선되어야 할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애니메이션 전체에서 제시하기에 광범위하다고 판단, 본 조가 지정한 애니메이션에서 그 메시지를 한정하여 제시함을 밝힌다.

Ⅱ. 연구 진행 방향

본 조는 우선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중문화라고 인정하는 분야의 작품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연구했다. 이후 애니메이션이 대중문화의 한 분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어떤 특징을 보여주고 있는지 살펴보고, 위의 특징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작품을 선정했다.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일본 사회 전반에 대해 연구한 뒤, 애니메이션이 비판하고 있는 주제에 대해서 고찰해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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