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설화에 나타난 ‘도깨비’ 캐릭터 차이의 문화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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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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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양국의 설화 속 ‘도깨비’ 비교
2.1. ‘도깨비’의 외형 비교: 한국의 <도깨비를 속여먹은 김서방>과 일본의 <혹부리영감>
2.2. ‘도깨비’에 대한 등장인물들의 반응 비교: 한국의 <개고기를 좋아하는 도깨비>와 일본의 <아이와 도깨비>
2.3. ‘도깨비’의 성격 및 이야기 내의 역할 비교: 한국의 <개고기를 좋아하는 도깨비>와 일본의 <아이와 도깨비>

3. 한국의 ‘귀신’과 일본의 ‘요괴’문화의 비교를 통한 양국의 ‘도깨비’ 이해
3.1. <도깨비를 속여먹은 김서방>과 <개고기를 좋아하는 도깨비>에서 드러난 한국의 ‘귀신’문화의 특징
3.2. <혹부리영감>과 <아이와 도깨비>에서 드러난 일본의 ‘요괴’문화의 특징

4. 결론

본문내용

한국의 ‘도깨비’는 현대에서도 여전히 동화책, 애니메이션 등에 등장하며, ‘도깨비’하면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고, 특히 도깨비가 등장하는 ‘혹부리영감’이야기는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로 잘 알려져 있다. 지금도 일본의 ‘오니(鬼)’는 한국어로 주로 ‘도깨비’로 번역되고 있고, ‘오니’뿐만 아니라 일본의 ‘텐구’, ‘갓파’ 등이 한국의 도깨비와 비교되며 일본의 도깨비로 불린다. 그러나 한국과 일본의 도깨비캐릭터는 ‘도깨비’를 부르는 이름, 얼굴 및 형상, 성격 등에서 분명 매우 다른 존재이다. 또 보통 ‘도깨비’하면 떠오르는, 뿔이 달리고 방망이를 든 빨간 도깨비 이미지도 한국 설화에 등장하는 도깨비와 매우 다르다. 이런 이미지는 일제강점기에 일본의 ‘오니(鬼)’가 한국의 도깨비로 둔갑한 것이다. ‘혹부리영감’이야기도 사실은 일본의 민담이다. 그럼에도 두 나라의 도깨비가 등장하는 이야기 측면에서 전개가 비슷한 것들이 있고 언어적 측면에서 ‘도깨비’가 양국에서 ‘鬼’라는 한자로 동일하게 표기된 점, 현재도 같은 말로 번역된다는 점에서 두 나라의 도깨비를 비교할 만한 가치가 있다. 또 한일 양국 도깨비 캐릭터는 각각 한국의 귀신문화와 일본의 요괴문화의 특징을 잘 담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양국에서 나타나는 도깨비의 얼굴 및 형상, 성격 등을 비교해보고 그를 통해 드러난 차이를 그런 문화의 차이와 관련하여 설명해보고자 한다.
비교를 위한 작품으로 한국의 도깨비 설화인 <도깨비를 속여먹은 김서방>, <개고기를 좋아하는 도깨비>와 일본의 도깨비 설화인 <혹부리영감>, <아이와 도깨비>를 선정하였다. <도깨비를 속여먹은 김서방>과 <혹부리영감>에 등장하는 도깨비는 그 외형에 대한 묘사에서 큰 차이가 있어 비교할만하다. <개고기를 좋아하는 도깨비>와 <아이와 도깨비>는 도깨비에 대한 외형 묘사와 더불어 도깨비의 성격 및 역할에서도 차이가 크고, 특히 <아이와 도깨비>는 직접적으로 ‘도깨비’로 번역된 작품이라는 것에서 연구에 적합하였다.

참고 자료

김종대, 『깨비 깨비 참도깨비』, 산하, 2006.
김종대, 「한국 도깨비와 일본 요괴(妖怪)의 비교연구에 관한 시론」, 『민속학연구』, Vol.15, 국립민속박물관, 2004.
김종대, 『도깨비, 잃어버린 우리의 신』, 인문서원, 2017.
박전열 외, 『현대일본의 요괴문화론』, 제이앤씨, 2014.
박희영, 「일본문화 속의 요괴의 다양성과 이미지의 함의 연구」, 『일본근대학연구』, Vol.50, 한국일본근대학회, 2015.
이찬욱·김지은, 「韓·中 鬼神觀.에 나타난 문화적 다양성 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Vol.13,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2012.
츠보타 죠우지, 박소현 역, 『일본의 옛날이야기집 3』, 제이엔씨,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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