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

화이팅입니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10.17
최종 저작일
2017.03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디지털경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디지털경제시대의 특징과 이에 직면한 기업
1-1) 경제투입요소의 변화
1-2) 정보처리기술의 발전으로 범세계적 정보네트워크 구축
1-3) 인터넷의 발전으로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Ⅱ. 본론 1. 사업아이템 선정
1. 사업아이템 선정의 배경 - 4차 산업혁명의 도래 / 사회적 배경 / 지역적 배경
2. 사업 아이템 선정 -사업아이템 선정 / 사업아이템의 예시(학생교육, 기업체의 직무연수교육, 노인의 실버교육) /사업아이템 선정이유

Ⅲ. 본론 2. 사업실행방안 : 인터넷 지식벤처의 성공조건 기준에 맞춘 사업 실행방안
1. 경영환경 - 관심 (최초, 차별화, 인기) / 만족 (이익, 편리/ 참여/ 관계, 유대) / 고착(lock-in) (개인화/ 네트워킹/ 충성, 신뢰)
2. 경영자 -도전 / 창의성 / 전문성
3. 조직운영 - 열린 지식 인프라 / 지적자산의 나눔 / 하면서 배워라

Ⅳ. 본론 3. 비용과 유동성흐름
1. 비용과 유동성흐름의 중요성
2. 자금출자방식
1) 간접자금 : 국가지원금(청년창업활성화정책, VR국가추진사업투자정책) 활용
2) 직접자금
3. 소요비용 - 부동산비용 / 연구, 개발비용 / 마케팅비용
4. 예상수익 -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쇄신기
5. The Valley of Death(죽음의 계곡)극복방법 - 국가지원책활용 (창업도약 패키지 지원 사업)

Ⅴ. 본론4 : 신 경영전략 : 지불의사곡선 활용
1. 시장표준화전략
1-1) 상품차별화전략 - 제한판의 무상공급 / 소비자 유형과 자본 의사에 따른 버저닝 / 번들링
1-2) 가격차별화 - 도입가격전략 / 교체비용 증대
2. 지불의사곡선 알아보기
2-1) 자체편익 향상 : 상품 내재적 가치 향상(디자인, 품질)
2-2) 비용 전략 : 한계비용 감소
2-3) 네트워크 효과 : 망외부성효과와 규모의 경제로 임계수준 확보

Ⅵ. 본론5 : 성장전략과 기대성과
1. 성장전략 : 해외진출
1-1) 중국진출 - 중국 교육시장의 규모 / 중국의 높은 교육열 / 집중 촉진(Promotion)층
1-2) 미국진출 - 미국 진출의 배경 / 미국 교육시장의 규모 / 집중 촉진(Promotion)층
2. 기대성과 : 큰 시장규모와 높은 교육열을 바탕으로
2-1) 성장장기계획
2-1-1) 10년 후 : Death Valley 극복 후 국내시장 점령과 해외시장 진출
2-1-2) 20년 후 : 해외시장 성공적 진출 결과 도출

Ⅶ.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 Connecting the Dots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디지털경제시대의 특징과 이에 직면한 기업
기존 전통적인 산업경제는 기계 기술을 바탕으로 18세기 후반에 시작된 산업혁명을 시발점으로 현재까지 진행되어온 산업경제이다. 이에 비해 디지털 경제는 20세기 후반 정보기술의 혁신을 몰고 온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전에서 비롯된 디지털혁명(Digital Revolution)을 기점으로 하여, 21세기의 경제를 대표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정보처리 기술의 발달, 인터넷을 이용한 네트워크 구축, 정보접근의 용이 및 시장의 글로벌화 등의 디지털 혁명으로 인한 디지털 경제 아래에서 기업은 변화의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러한 변화 된 새로운 경제 질서에 직면한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제품의 경영전략과 상품 전략에 많은 전략적 변화를 일으켜야한다. 우선 이러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디지털 경제의 산업적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1-1) 경제투입요소의 변화
기존의 산업혁명을 바탕으로 시작 된 전통적인 산업경제에서는 토지, 노동, 자본 등이 주로 생산 활동에 투입되며 이가 핵심생산요소였다. 노동과 자본의 정도에 따라 수익의 크기가 결정되었고 물리적, 유형적인 차원에서 경제의 발전이 전개되었다. 그러나 디지털혁명을 겪고 난 후 디지털 경제에서는 지식, 정보 등이 생산 및 유통과 소비 등 모든 경제활동에 투입이 되면서 디지털화의 정도에 따라 소유하는 정보의 양과 질에 의해 수익의 크기가 결정되게 되었다.

1-2) 정보처리기술의 발전으로 범세계적 정보네트워크 구축
컴퓨터와 반도체 등의 발전으로 디지털 정보를 여러 형태로 변화하여 전달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처리기술의 발달로 정보교환의 속도가 이전 시대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졌으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엄청난 속도로 세계 어느 곳에도 전달되며 범세계적 정보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실시간 경제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 자료

봉제산업 정의, [네이버 지식백과] 부산동래봉제협동조합 [釜山東來縫製協同組合]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가상현실(VR), 머나먼 미래의 산업이 아닙니다!, 미래창조과학부, 정책뉴스, 2016.07.07
4차 산업혁명의 국가경제 파급효과 계량화에 관한 연구 (Source),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 2016.4, 2031-2056 (26 pages)
디지털 경제에서의 고객 가치 변화와 신 경영전략 - 정보재 특성과 고객가치 변화의 통합적 접근 서비스 모델을 중심으로, 전자상거래연구 3(1), 2003.2, 207-225 (1 pages)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arch 3(1), 2003.2, 207-225 (1 pages)
디지털 기술혁명과 기술경제 패러다임의 변화, 정책연구 , 2000.12, 1-144 (144 pages)
디지털 경제의 발전과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 창업정보학회지 , 제 5권 제 1호, 2002년 3월
쇠퇴하는 산업에서의 사업기회 모색,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17(3), 2013.8, 185-206 (22 pages)
지방정부 전략산업 인력수급 분석, 한국지자학회보 1(1), 2007.3, 11-141 (23 pages) 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1(1), 2007.3, 11-141 (23 pages)
창조경제시대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 혁신에 관한 연구, 한국학회 학술대회논문집 , 2014.6, 47-480 (2 pages) Proceedings of Symposium of the 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 2014.6, 47-480 (2 pages)
실버 세대의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을 위한 사전 연구, 한국니이학회 학술대회지 , 2016.06, 16-176 (8 pages)
온라인 교육서비스 경험 데이터의 시각화 방안,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14(4), 2015.12, 167-178 (12 pages)
(표1-1) 인터넷지식벤처의 성공조건, 인터넷지식벤처의 성공조건, 삼성경제연구소
(그래프1) 중국의 연간 출생인구, 중국국가통계국, 騰訊財經
(표1-2) 주목의 3단계 모형, 인터넷지식벤처의 성공조건, 삼성경제연구소
Death Valley 극복을 위한 기술 사업화 투자 활성화 정책 방안, 한국밴처창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2007.4, 15-31 (17 pages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이 중소, 벤처기업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6(3), 2011.0, 85-107 (23 page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6(3), 2011.0, 85-107 (23 pages
창업정책 현황과 창업 생태계 관점에서의 청년창업 활성화 방안, 한국처창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2012.4, 132-144 (13 pages)
“창업기업 ‘죽음의 계곡’ 건널 수 있게 할 것”, 창업자금+R&D+정책자금 패키지로 ‘수혈’, koreaittimes, 정연진 기자, Wednesday, July 22nd, 2015
화이팅입니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디지털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