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예술 과제
- 최초 등록일
- 2019.09.25
- 최종 저작일
- 2019.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북한문학예술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북한의 정권은 마르크스·레닌주의와 ‘주체사상’을 통치이념으로 삼고, 프롤레타리아 계급독재를 실시하고 있는 사회주의 정권이다. 외형상으로 삼권분립의 권력구조 형태를 취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모든 국가권력이 집권당인 조선노동당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국가기관이나 조직, 단체가 당의 지도 밑에서 그 기능을 수행한다.
북한에서는 특히 ‘프롤레타리아 혁명과 건설’이라는 체제적 목적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수령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이 ‘사활적 의의를 갖는 중요한 문제’로 간주되면서 수령의 유일적 영도가 제도화되어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생존 시의 김일성이나 그의 지위를 계승한 김정일은 수령으로서 어느 국가기관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는 절대 권력자의 위치에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했기 때문에 북한의 문화와 예술에서는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을 신격화 하여 칭송하는 것들을 알 수 있다. 같은 단어라도 남한과 북한에서의 뜻이 다른 것들도 존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