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신학의 발상지인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선교교육원에 대하여

최초 등록일
2019.06.22
최종 저작일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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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중신학의 발상지인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선교교육원에 대하여

목차

1. 민중신학
1) 민중신학의 의미
2) 민중신학의 연원 및 변천
3) 1970, 80년대 민주화운동의 맨 앞줄에 있었던 민중신학
4) 민중신학의 내용과 변화
5) 민중신학의 사회적 영향력과 평가

2. 민중신학과 선교교육원의 관계.
1) 선교교육원의 건설 계기
2) 한국전쟁 발발 후의 선교교육원
3) 민중신학의 시작점이 되다
4) 철거 위기를 맞았던 근대 건축물, 선교교육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민중신학
1) 민중신학의 의미
민중신학은 1970년대 한국에서 신학자 안병우, 서남동 박사가 탄생시켜 시작된 신학 해석의 한 갈래이다. 복음의 민중적 성격을 들어 ‘민중’이라는 용어를 처음 신학 해석의 핵심틀로 사용했으며 영적 구원보다는 정치적 구원(민중의 구원)이 신학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이를 통해 민중 이해를 기독교의 신학적·성서적 해석학의 틀을 통해 조명하고자 했다. 또한 기독교의 민중사(출애굽기와 마가복음의 예수운동)와 기존 한국 민중사를 신학에 합류시킨 사조이다. 한국에서는 민중신학을 통해 서구 중심의 관념적인 신학 이론에서 탈피하여 민중의 역사적·사회적·문화적 경험을 매개로 토착적이고 실천적인 신학과 교회운동을 모색하려고 노력하였다. 기존 신학과 민중 신학의 가장 큰 차이점이자 특징은 기존 신학은 ‘예수는 민중이다.’ 라고 주장했으나 민중 신학은 그와 반대로 ‘민중이 예수다.’ 라고 주장한다.

2) 민중신학의 연원 및 변천
1970년대에 유신독재체제와 경제제일주의로 빚어진 사회구조적인 모순을 직시했던 개신교 신학자들은 민중의 개념에 주목하고 정치적 민주화, 노동자의 인권, 그리고 민중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기독교 사회운동의 전개과정에서 당시의 한국적 사회 상황에 부합하는 민중신학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ncc신학연구위원회, 1982. 「민중과 한국신학」, 한국신학연구소,
서남동, 2983. 「민중신학의 탐구」, 한길사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9, 「한국기독교의 역사 III」,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문화재청, “서대문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선교교육원”, 2006,
http://www.cha.go.kr/cop/bbs/selectBoardArticle.do;jsessionid=EF59E5LiQt4v9B7i1rMoBARglFLCqv2xofubSMtjBWzQHy759gT0fopyjBebq7jv?nttId=1842&bbsId=BBSMSTR_1021&pageUnit=10&searchCnd=&searchWrd=&ctgryLrcls=&ctgryMdcls=&ctgrySmcls=&ntcStartDt=&ntcEndDt=&searchU
문화재청, “서울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선교교육원”, 계시년도는 표기되어 있지 않음,
https://m.cha.go.kr/mobileApp/heri/cul/culSelectDetail.do?VdkVgwKey=79,01330000,11&pageNo=77010000
민주야 여행가자, “민중신학의 산실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선교교육원‘. 2012,
https://www.minjuroad.or.kr/board/content/page/7/post/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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