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탐구 보고서 - 공지영
- 최초 등록일
- 2019.06.10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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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의 작품 세계
가. 여성 해방론의 관점의 소설
나. 후일담 문학
2. 작가의 생애 및 업적
가. 유년기 및 청소년기
나. 대학 시절과 이후
다. 작가로서의 활동
3. 작품의 특징 및 문학사적 의의
가. 생생한 체험이 낳은 후일담 문학
나. 여성의 숨은 자아 찾기, 페미니즘 문학의 전성기
다. 소외된 빈민층을 향한 연민의 시선
본문내용
공지영의 작품 세계는 크게 여성해방론의 관점에서 우리 사회의 성차별적 모순구 조를 소설화하고 1980년대의 변혁운동과 그 후일담에 대한 소설화한다고 할 수 있다.
가. 여성 해방론의 관점의 소설
여성해방론의 관점의 소설에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가 있는데, 이는 30대 여성의 결혼과 삶의 문제를 분노의 감정으로 격렬하게 그린 여성해방 문 학 작품이라 할 수 있다.1980년대 후반에 본격적적으로 대두하기 시작한 여성해 방문학은 지금까지 부정과 금기의 항목으로 내팽겨져 왔던 여성의 범주를 조금 더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려는 문학운동이다. 여성을 최후의 식민지로 남겨두려는 지배 이데올로기의 실체를 규명하고 남녀가 함께 해방된 미래상을 꿈꾸는 여성해 방문학은 본질적으로 가치 지향적이고 실천적인 문학이 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여성해방문학은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라 간주되면서 사실은 남성 중심적 이데올로 기에 불과한 기존의 문학에 대한 여성들의 반란이며, 혁명적 도전이라 할 수 있 다.
공지영은 여성 문제를 가족이라는 틀 속에서 제기했다. 소설에서 ‘혜완’은 차별 에 길들여지지 않는 정신을 가졌기 때문에 결국 이혼을 했으면서도 친구 집의 화 사한 욕실에서 불연듯 안정에 대한 그리움을 느끼고 안타까워한다. 견딜 수 없어 서 버리고 온 그것들 때문에 다시 결핍감으로 고통스러워하는 ‘혜완’을 보면서 여 성은 선택의 강요를 맞이하게 되는 것 이다. 또 모성이라는 이름으로 감추어진 억압을 폭로하였다. 인간성으로서의 모성은 부정된다. 어머니도 사람임에도 불구 하고 여성들에게 ‘어머니’로서의 역할이 강요된다.
하지만 공지영은 중산층 여성들의 문제만을 다루었다. 중산층 여성들을 내세워 그들의 고민을 털어놓는 것으로 여성문제를 다루려고 한다면 부르주아적 한계에 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