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중세 기독교 사상의 변화의 흐름을 세속권력과의 관계에서 서술하세요.

최초 등록일
2019.03.07
최종 저작일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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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기독교 사상의 변화의 흐름을 세속권력과의 관계에서 서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부 철학, 안셀무스의 구속록
2. 스콜라 철학
3. 토마스 아퀴나스의 은혜론
4. 후기 스콜라 철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세 시대에 이르러 기독교는 서양인들의 삶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종교로 발전한다. 암흑기로 불리는 중세 시대 초기에는 이민족의 침입으로 인해 고대 문화의 파괴를 경험한다. 하지만 11세기에 이르러 생산력이 발전함에 따라 봉건사회가 인정되며 중세 문화는 발전의 시기를 거친다. 12세기 이후에는 상공업이 발달함에 따라 도시가 발달하고 중세 문화는 전성기에 접어든다. 중세 시대의 기독교 사상은 크게 교부 철학과, 스콜라 철학, 토마스 아퀴나스, 후기 스콜라 철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중세 시대에 기독교 사상의 변화 흐름을 살펴봄으로써 각각의 기독교 사상이 세속권력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교부 철학, 안셀무스의 구속록

교부란 중세시대 초기에 기독교의 교리를 정립하고 교회의 발전에 이바지한 이들을 지칭하는 단어이다. 중세시대 초기 기독교는 이교도들에 의한 도전과 비판에 직면한다. 따라서 기독교 사상은 이러한 도전과 비판을 극복하기 위해 논리적인 사상 정립과 체계 구축을 이루어간다. 교부 철학은 신앙을 이성으로 설명하고자 했다. 하지만 신앙과 이성을 분리하고자 했던 시도는 실패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신앙은 이성으로 접근할 수 없음을 인정하게 된다.
안셀무스는 “인간의 종교적 의무는 하나님의 뜻에 복종되어야 하는 것이다. 안셀무스는, 이 빚을 지불하지 못하는 자는 누구나 죄를 짓는 것이며, 이것이 우리가 하나님께 돌려야 하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유일하고 온전한 영광입니다. 하나님께 이 영광을 돌리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께 속하는 것을 탈취하여 그의 영광을 가리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죄를 짓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라고 말하였다.” 이러한 안셀무스의 사상은 구속론이라 칭해진다. 안셀무스는 인간의 존재 목적을 행복에 두었으며, 가장 행복한 상태는 아무것도 요청되지 않은 충만한 상태를 의미한다. 안셀무스는 “알기 위해 믿어라”는 말을 남겼다.

참고 자료

이은재 외(2007), 기독교 사상사Ⅱ, 대한기독교서회
김기홍(2014), 크리스천이라면 꼭 알아야 할 기독교 인물사, 두란노서원
이한규(2014.01.27.), 개혁의 샛별, 존 위클리프, 굿뉴스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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