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바로크.로코코.엠파이어 양식을 토대로 어떤 심리를 가지고 치장을 하는지, 과거의 귀족과 현대의 귀족복식의 공통점과 차이점등에 대해 작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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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27
최종 저작일
20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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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르네상스
2. 바로크
3. 로코코
4. 엠파이어
5. 과거와 현대의 귀족복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복식은 역사적인 맥락 속에서 변화를 거듭하는 가운데, 실용적인 기능을 넘어 인간과 문화의 주요 통로이자 이를 이해할 수 있는 징후가 되어왔다. 인간의 외적 표현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복식에는 착용자의 사고뿐 아니라 당시의 사회 문화적인 요소가 반영되었다. 서양복식에 관련된 역사는 단순히 복식의 외면적 변천사 뿐 아니라 유럽 사회 전반의 문화사를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복식은 사회와 문화 등에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당대 사회적 의식과 문화가 반영되어 있는 예술양식이 복식의 디자인과 스타일의 요소로써 표현되고 주기적으로 표현되며 반복된다고 할 수 있다. 스위스의 문화사 야코프 부르크하르트(Jacob Burckhardt)는 역사연구란 항상적인 것이며, 유형적인 것, 반복되는 것의 세 가지를 실증적으로 탐구하는 것에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복식 또한 사회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지니는 분야로, 역사적 관점에서 복식을 파악함에 있어서 항상적이며 반복되고 유형적 측면에서 탐구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사료된다.

참고 자료

전여선, 예술적 패러다임 전환기에 나타난 서양복식의 미적 특성의 표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김광원, 패러다임 전환이론과 탈현대 신학의 요청, 한국조직신학학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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