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실 김명순의 <의심의 소녀> 비평과제

까르보불닭
최초 등록일
2018.12.13
최종 저작일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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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여성생활사 과목으로 제출했던 비평과제입니다.
탄실 김명순의 등단작 <의심의 소녀>를 봉건이데올로기에 저항한 대항문학으로 해석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탄실 김명순과 <의심의 소녀>
1) 신여성 김명순의 삶과 문학
2) <의심의 소녀> 속 서사구조와 문학적 특징

3. 대항문학으로서의 <의심의 소녀>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세기 말 조선사회는 국가 안팎으로 변화를 요구받았다. 내적으로는 봉건제도의 모순이 극명해지면서 민중들의 불만이 고조되어가고 있었고, 외적으로는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을 받게 된 것이다. 개항이 이루어지면서 조선 바깥에 존재하는 외국과의 관계의 장이 확장됨에 따라 서구 문명이 유입되기 시작했고, 이를 접한 개화파 지식인들에 의해 개화의 목소리가 제기되기 시작한다.
중요한 점은 이때 그들이 여성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는 나라가 잘 되기 위해서, 즉 부강한 나라를 세우기 위해서는 국가의 구성원 중 하나인 여성에게도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논리가 바탕이 되었다. 비록 부국의 방법으로써 여성을 상대화 및 도구화하는 측면이 있었으나, 오랜 시간동안 남성의 부속물로서 집 안에 갇혀 있던 여성들도 공적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결과적으로는 이를 기반으로 여성들의 사회진출도 점차 공식화될 수 있었다.

<중 략>

즉 여성들이 의식적으로 자각하고 봉건적인 속박으로부터 벗어나 근대적 의미의 여성운동이 시작되는 이 시점에서 여성교육의 수혜를 받은 근대 여성작가들이 탄생하게 된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대두한 조선 최초의 근대 여성 작가들로는 김명순, 나혜석, 김일엽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같은 시기에 유학을 하였고, ‘여성’이라는 정체성으로 함께 활동하였다. 특히 공식적인 등단과정을 거치지 않은 나헤석·김일엽과 달리 김명순은 우리나라 근대문학의 초창기인 1917년 육당 최남선이 주간하던 청춘지의 작품 현상 모집에 응모, 단편소설 <의심(疑心)의 소녀(小女)>가 2등에 당선됨으로써 우리나라의 첫 여성 작가로 공식적인 첫 발을 내딛었다.

<중 략>

따라서 본고에서는 김명순의 전체적인 삶과 문학 활동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그의 작품, 특히 첫 작가의식의 집약인 등단작 「의심의 소녀」를 분석, 비평해볼 것이다. 이를 통해 김명순 문학의 특징과 의의를 짚고, 궁극적으로 한국 근대 문학사의 시작에 김명순이 끼친 영향력과 입지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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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순, 「외로운 사람들 : 김명순 소설집」, 한국문화사, 2011
안숙원, 「김명순과 <의심의 소녀> 다시읽기」, 한국여성 서사체와 그 시학, 예림기획, 2003
최혜실, 「신여성들은 무엇을 꿈꾸었는가」, 생각의 나무, 2000
한국여성소설연구회, 「페미니즘과 소설비평」, 한길사, 1995
김영순, 「한ㆍ일 ‘신여성’ 비교연구 - ‘아타라시온나(新しい女)’가‘신여자’에게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일본문화연구 37, 2011
남은혜, 「김명순 문학 행위에 대한 연구」, 세계한국어문학 3, 2010
박죽심, 「한일 근대 여성작가의 탄생과 정체성 연구」, 어문론집 66, 2016
서정자, 「축출, 배제의 고리와 대항서사-디아스포라 관점에서 본 김명순의 문학」, 세계한국어문학 4, 2010
송호숙, 「기획2:식민지 근대화와 신여성 최초의 여류소설가 김명순-자유연애주의의 비극」, 역사비평 1992
이은경, 「단군신화 바깥에서 유랑하는 신여성-탄실 김명순」,여성이론 2, 2000
전미경, 「개화기 축첩제 담론분석-신문과 신소설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 2001
두산백과-엘렌 케이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49779&mobile&cid=40942&categoryId=33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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