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화시(題畵詩)와 동양 예술문화의 융합 - [철학, 문화콘텐츠를 말하다] 박상환

최초 등록일
2018.11.28
최종 저작일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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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제화시의 역사
3. 제화시의 내용과 기능
4. 추사 김정희와 세한도
5.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제화시((題畵詩)또는 화제시(畵題詩)는 동양화에서 화폭의 여백에 그림과 관계된 내용을 담은 절구나 율시 등을 적은 시를 말한다. 구분하여 보면, 그림을 보고 그것에 연상하여 지은 시를 ‘제화시’, 그림의 동기가 되었던 시를 ‘화제시’라고하기도 한다.
그림이 선과 색을 통해서 마음속 풍경을 드러낸다면 시는 문자를 통해서 그와 같은 일은 한다. 회화는 화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내적인 감수와 사상적 감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해내는데 한계가 있다. 하지만 제화시는 이런 회화의 제한적 성질을 보완하는 동시에, 회화의 미적 가치를 더욱 풍부하게 해주었다는 데에서 그 의의가 있다.
이 책은 제화시의 예술사적 의의와 그 발전의 역사, 그리고 제화시의 내용과 기능을 총괄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2. 제화시의 역사
동양에서 제화시가 발전하는 것은 중국에서부터이다. 회화와 시의 밀접한 관계는 위진시대부터 강조되었는데, 화가들은 당시 유행하던 유명한 시가를 제재로 삼아 회화창작을 하였다.

참고 자료

박상환, 「철학, 문화콘텐츠를 말하다」,, 도서출판 상, 2011
오주석, 「오주석의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솔, 1999
김풍기, 「한시의 품격」, 창비, 2014
이종묵, 「우리 한시를 읽다」, 돌베개,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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