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사기 열전’에 나타난 영웅사관의 한계 - 온고지신의 자세에서 본 ‘삼국사기 열전’
- 최초 등록일
- 2018.10.31
- 최종 저작일
- 2018.10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삼국사기 열전’에 나타난 영웅사관의 한계 - 온고지신의 자세에서 본 ‘삼국사기 열전’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삼국사기 열전’에 나타난 영웅사관의 한계 - 온고지신의 자세에서 본 ‘삼국사기 열전’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삼국사기 열전’에 나타난 영웅사관의 한계 - 온고지신의 자세에서 본 ‘삼국사기 열전’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삼국사기 열전’에 나타난 영웅사관의 한계 - 온고지신의 자세에서 본 ‘삼국사기 열전’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 ‘옛 것을 익혀 새것을 안다’라는 뜻의 이 성어는 논어에 나오는 말이다. 학창시절 역사 선생님들께서 역사공부를 하는 이유 중 가장 많이 말씀하시고, 강조하시는 부분이다. 어린 시절부터 역사를 정말 좋았고, 이와 관련된 많은 책도 읽었다. 도서관에서 빌리는 책들은 대부분 역사책이었다. 어머니께서는 지나친 편독을 걱정한 나머지 문학이나 과학 등, 내가 관심을 적게 두는 분야의 책을 일부러 빌려오실 정도였다. 현재 역사는 나의 유용한 지적 자산이다. 대입수능시험에서 역사군의 탐구 과목을 선택하여 좋은 점수를 획득했다. 한국사 능력시험에도 응시해 자격증을 획득했다. 기타 여러 가지 방면에서 역사 지식은 많은 도움이 된다. 그러나 지적 범주를 넘어서 온고지신의 자세를 살아가는지에 대하여는 아직 의문부호를 남긴다. 오히려 급변하는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역사는 고리타분한 것, 쓸 데 없는 지식으로 전락하는 것이 아닌지 걱정도 된다. 이번 국문학개설 에세이 숙제를 통해 삼국사기 열전에 반영된 역사의식을 살펴보고, 우리가 배울 점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손병목,『동양고전강의』, 한겨레출판, 2006,
고운기, 『삼국사기열전』, 현암사, 2005.
우한기, 『우한기 논술25강』, 이슈투데이,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