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류본초 4권 석뇌 이석 산호 석해 장석 마함

*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10.21
최종 저작일
2018.10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인스타 팔로우이벤트

소개글

증류본초 4권 석뇌石腦 이석 산호 석해 장석 마함 한문 및 한글번역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소공이 말하길 이석은 겉이 황적색이며 살은 백색이며 비스듬한 무늬가 있어서 석고와 같지 않으나 시장 사람이 껍질을 긁어내 한수석을 대신하게 하나 여석이다. 지금 영보단에 장리석을 쓰니 한 약물이다.
醫家相承用者, 乃似石膏, 與今潞州所出長石無異, 而諸郡無復出理石, 醫方亦不見單用, 往往呼長石爲長理石。
의사들이 이어 써서 석고와 유사하지만 지금 노주에서 나오는 장석과 차이가 없으니 여러 군은 다시 이석이 나지 않는데 의학처방도 또 단미로 사용하지 않고 왕왕 장석을 장리석이라고 부른다.
又市中所貨寒水石, 亦有帶黃赤皮者, 不知果是理石否?
또 시장에서 한수석을 파는데 또 황적색 껍질을 띠니 과연 이석인지 모르겠다.

馬銜
말재갈

無毒。主難產, 小兒癇。
마함은 독이 없고 난산과 소아 간질을 주치한다.
產婦臨產時手持之, 亦煮汁服一盞, 此馬勒口鐵也。
임산부가 출산에 임해 손에 지니면 또 달인 즙을 한잔을 복용하니 이는 말재갈 입의 철이다.
《本經》馬條注中, 已略言之。(今附)
본초경에 말 조문 주석중에 이미 대략 언급했다. 지금 덧붙인다.
臣禹錫等謹按本經難產通用藥云∶馬銜, 平。
신 장우석등은 삼가 본초의 난산의 통용약을 살펴보아 말합니다. 마함은 평기이다.
日華子云∶古舊鋌者好, 或作醫士鍼也。
鋌(쇳덩이 정; ⾦-총15획; dìng)
일화자본초에서 말하길 마함을 오래된 쇳덩이중 좋은 것이나 혹은 의사의 침이라고 한다.
今據《本經》馬條注中都無說馬銜之事, 不知此《經》所言何謂?今姑存云。
지금 본초경의 말 조문 주석중에 근거하면 모두 마함의 일을 설명하지 않는데 이 본초경에 말함이 무엇인지 모르는가? 지금 임시로 존재하게 한다.
圖經文具鐵條下。
본초도경 문장은 철 조문아래에 있다.
聖惠方∶治馬病喉痹, 喉中深腫連頰, 壯熱吐氣數者。用馬銜一具, 水三大盞, 煎取一盞半, 分爲三服。
성혜방에서 말하길 마함은 말병의 후비와 후두속의 깊은 부종이 뺨까지 연결됨 장열고 기를 몇 번 토함을 치료한다. 마함 1개를 물 3큰잔을 써 1잔반이 되게 달여 3번 나눠 복용한다

참고 자료

흠정사고전서 자부5 의가류 8 증류본초, 당신미, 대성문화사, 페이지 159-162
www.imagediet.co.kr
www.upaper.net/homeosta
*성*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소개
튼살 흉터, 화상흉터, 팔자주름등 치료하는 후산한의원 원장, 한의사, 한방 피부과 전문의로 한문 번역에 장기가 있음
전문분야
인문/어학, 의/약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증류본초 4권 석뇌 이석 산호 석해 장석 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