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운동과 한국교회] 평양 대부흥 운동 [배경, 영향, 긍정적, 부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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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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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평양 대부흥운동의 배경
2-1. 사회적 배경
1) 종교
2) 정치, 경제
3) 세계
2-2. 교회적 배경
1) 교계예양
2) 네비우스 선교정책
3) 기도회

3. 평양 대부흥운동의 실제사건

4. 평양 대부흥운동이 끼친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5. 나가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한국기독교 역사에서 2007년은 참으로 특별한 한 해로 기억된다. 먼저 일 년 내내 평양 대부흥운동을 기념하는 수많은 학술행사와 집회가 있었으며, 여름에는 아프간 피랍사태가, 겨울에는 이명박 장로의 대통령 당선이 있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모든 일에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는, 또한 한국기독교의 신앙적 원형을 형성하고 외형적 형태를 결정한 1907 평양 대부흥운동을 다루려고 한다.
우리가 흔히 들어왔고 알고 있던 평양 대부흥운동에 대한 신학적 평가는 실제로는 매우 상이하다. 이러한 상이한 평가는 1907 평양 대부흥운동을 어떻게 명명하는지부터 드러나며 시기와 범위, 영향 받음과 영향 끼침에 대한 많은 견해들이 있다.
먼저 가장 흔히 사용되는 ‘1907 평양 대부흥운동’에서 ‘부흥’이라는 단어를 살펴보려한다.
‘부흥復興[발음 : 부ː흥] - 쇠퇴하였던 것이 다시 일어남. 또는 그렇게 되게 함.‘
우리가 흔히 말하는 평양 대부흥운동에서 ‘부흥’이란 단어를 사전적으로 해석한다면 평양 대부흥운동이란 단어는 잘못된 것임을 알 수 있다. 1907년은 한국기독교의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부흥’이란 단어가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흥’이란 단어를 사전적인 의미로만 해석하지 않는 한국기독교의 성향을 우리 모두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평양 대부흥운동이란 단어가 어색하지만은 않다.
2007년 수많은 ‘Again 1907’에서 외쳐진 ‘부흥’은 사전적 의미의 ‘부흥’이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오늘 글을 통해 우리는 ‘Again’보다는 ‘1907’에 집중하려 한다. 우리의 신앙을 다시 한 번 강화하는 것이 아니라, 1907의 실제 사건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바라보고 평가를 다시 내리는 것(그것이 Again이던, Not Again이든)이 오늘 글의 목표이다.
2. 평양 대부흥운동의 배경

에드워드 카는 그의 저서 『역사란 무엇인가』에서 “역사의 연구는 원인의 연구이다.”라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김흥수, 『한국기독교사 탐구』(대한기독교서회, 2011)
백낙준,『한국개신교사』(연세대학교출판부, 1973)
한국기독교역사학회, 『한국 기독교의 역사 I』, (기독교문사, 2011)
박용규,『한국기독교회사1』, (생명의 말씀사, 2004)
류대영, 『한국 근현대사와 기독교』, (푸른역사, 2009)
양희송, 『다시 프로테스탄트』, (복 있는 사람, 2012)
Eward H. Carr,『What is history』(Random House, 1967)
민경배, 『한국 기독교회사』(연세대학교 출판부, 2007)
이만열 『1907년 평양 대부흥운동에 대한 몇 가지 검토』, (한국기독교와 역사 제26호, 2007)
김은석,『1907년 평양대부흥운동이 사회교육에 미친 영향』, (교육철학 제 33집, 2007)
이병수,「1907년 평양대부흥운동의 요인규명」,(한국기독교와 역사 제19호, 2003)
김진호, 『평양대부흥, 새로운 기억의 계보를 찾아서』(기독교사상, 2013)
최형묵, 『평양대부흥운동 100년, 한국 기독교 보수주의의 기원』(월간말, 2007)
강명국, 『평양 대부흥운동에 나타난 성령운동의 성격과 한국교회에 끼친 영향』, 성결대 박사학위 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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