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의 '빈처'와 은희경의 '빈처'를 패러디와 상호텍스트성의 관점에서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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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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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주제의식
3. 서술 전략
4. 시대적 배경 및 인물의 특성과 의식
5. 정리

본문내용

1. 서론
- 1921년에 발표된 현진건의「빈처」와 1995년 발표된 은희경의 「빈처」는 상호텍스트성을 논의할 만한 관련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작가는 텍스트를 창작하는 과정에 의식적, 무의식적인 영향 관계 속에서 수많은 텍스트들을 병합할 뿐만 아니라 변형해 새로운 텍스트에 역동적인 생산성을 부여한다. 은희경 역시 「빈처」를 창작하기 위해 현진건 「빈처」를 기저로 하여 주제, 형식, 제재 등을 현대의 의식과 감수성에 따라 새롭게 해석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는 두 작품을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단지 제목이 같다는 표면적인 관련성뿐만 아니라 작가가 드러내고자하는 주제와 서술양식, 사회 문화적 배경, 등장인물의 의식 세계 등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2. 주제의식
- 현진건의 「빈처」는 1920년대 사회상을 한 지식인의 신변 체험을 통해 형상화한 것으로, 무명작가인 남편이 물질가치 지향의 현실 속에서 문학으로써 사회적, 경제적 상승을 꾀하려 하나 실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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