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종교에 대한 장애인에게 취하는 교리나 태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리나 경전 의례에 나온 장애인의 모습을 서술하시오

최초 등록일
2018.02.28
최종 저작일
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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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관이란

2. 종교에 대한 장애인에게 취하는 교리
1) 불교에 대한 장애인에게 취하는 교리
2) 유교에 대한 장애인에게 취하는 교리

3. 종교에 대한 장애인에게 취하는 태도
1) 불교에 대한 장애인에게 취하는 태도
2) 유교에 대한 장애인에게 취하는 태도

4. 교리나 경전 의례에 나온 장애인의 모습
1) 불교의 약사경(藥師經)에 나타난 장애인관
2) 율곡의 철학 사상을 통해 본 장애인관
3) 한국의 설화에 나타난 장애인관

5.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조상들의 장애인관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은 예로부터 효(孝) ·인(仁) ·자비(慈悲)를 숭상했던 전통 문화와 홍익 인간의 이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 조상들이 남긴 긍정적인 장애인관도 우리 전통 사상에 근거한 장애인관 교육을 하는데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전통 사상에 나타난 우리 조상들의 상(象)은 자연을 경외하며 따뜻한 인간미와 착한 심성을 갖고 있으며 한국인의 이러한 심성을 장애인관에서도 그대로 드러나 장애인을 멸시와 학대, 그리고 배척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함께 더불어 사는 이웃으로 수용하고 있으며 장애에 따른 고통과 어려움을 같이 나누고자 하였다. 이러한 아름다운 전통을 이어온 우리 민족은 평화를 사랑하고 악을 멀리하며 고통받는 이웃과 동고동락(同苦同樂) 해 왔다. 우리 민족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충(忠) ·효(孝) ·자비(慈悲)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사상은 면면히 우리의 정신세계를 이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종교에 대한 장애인에게 취하는 교리나 태도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장애인관이란

장애인관(障碍人觀)의 문제를 사상적 사유를 통해 2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다. 하나는 본체와 현상을 구분하는 이원론(二元論)적인 시각이고, 또 다른 하나는 이러한 구분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일원론(一元論)적인 관점이다. 이원론적인 관점은 플라톤으로부터 시작되어 내려오는 서양 사상의 주된 흐름이고, 일원론적인 관점은 유가(儒家), 도가(道家), 불교(佛敎)를 바탕으로 하는 동양적 사유의 흐름이다. 이 두 관점은 근본적으로 장애 인식의 방법에 차이가 있다.

서양 사상의 관점에서는 현상과 기능적인 면에 초점을 기울이기 때문에 장애 또는 장애인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대한 장애의 본질적인 문제보다는 현상에 따르는 장애인에게 과연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참고 자료

유장순(2005). 장애이해 교육. 직무연수. 국립특수교육원.
김성재(1999). 장애인 인권과 사회통합. 국립특수교육원.
한성기(2000). 장애인을 위한 선교. 수원주교 제21호
김동한(2002). 율곡의 철학사상을 통해본 장애인관.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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