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노동(성별 분업의 노동, 여성노동의 역사)

저작시기 2017.12 |등록일 2017.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1. 성별 분업의 노동
2. 여성노동의 역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학자들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노동'(취업), 져가'(사람들이 하고자 하는 것을 선택하는 시간), 그리고 '필수시간'(수면, 식사 및 기타 필수적 행위를 하는 시간)으로 나눈다. 여성주의자들은 이 모델이 세계를 보는 남성견해를 반영하는 것으로 대다수 여성의 경험과는 부합되지 않음을 지적하였다. 이것은 부분적으로는 보상 없는 가사노동이 노동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이고, 또 다른 면에서는 기혼여성들이 가정 외부의 여가 행위에 거의 참여하지 않기 때문이다. 취업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남성들에 관한 것이었고, 이들 연구 결과들은 모든 노동자들의 태도 및 행위에 관한 일반적 이론의 바탕이 되는 견고한 자료를 형성했다. 여성들이 표본에 포함된 경우조차 그들의 태도와 행동들은 남성들의 그것과 거의 다르지 않다고 가정되거나, 기혼여성들은 '푼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는데, 이는 그들이 아내로서의 가정 내 역할과 일차적으로 동일시되는 만큼 취업이 그들의 삶에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여성주의자들의 관심은 이 같은 가정들에 도전하는 동시에 노동자로서의 여성에 관한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이들은 가사노동은 노동이며, 또 그렇게 간주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그들은 대다수의 여성들이 '푼돈'을 위해서가 아니라, 꼭 필요해서 취업하는 것이며, 또한 공적 영역에서 행해지는 노동의 개념인 임노동은 많은 여성들의 정서적 요구와 정체성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이것은 취업에 대한 여성의 경험이 남성의 경험과 같다거나, 그들의 태도와 가치관이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1. 성별 분업의 노동
모든 사회에는 성에 기초를 둔 분업, 즉 여성의 노동으로 간주되는 것과 남성의 노동으로 간주되는 것이 존재한다. 그러나 남성 또는 여성들에 의해 행해지는 노동의 성격은 사회마다 다르며, 우리 사회에서도 역사적으로 변화되어 왔다.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여성의 노동(성별 분업의 노동, 여성노동의 역사)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