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유대전쟁이후의 유대교과 기독교공동체의 갈등 양상

최초 등록일
2017.03.07
최종 저작일
2016.03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판매자blue**** (실명인증회원) 2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2. 유대전쟁 이후의 랍비적 유대교의 사회, 종교적 정황
3. 랍비적 유대교와 기독교 공동체의 갈등원인
4. 결 론

본문내용

복음서의 많은 부분은 1세기 말로 추정되는 기독교 공동체가 바리새인적 유대교와 많은 갈등을 보이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마10:16ff;23:29-39;눅11:37ff;요9:22등). 그런데 이 두 종교적 그룹간의 갈등의 양상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단지 복음서의 자료에만 의지한다면 자료의 편파성으로 인해 설득력이 약화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따라서 어느 정도 균형 잡힌 연구를 위해서는 유대교 측면에서의 갈등의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유대전쟁 후 바리새적 유대교가 기독교 공동체를 박해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러한 박해를 하게된 바리새적 유대교의 사회적, 종교적 정황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해 기존 학자들의 견해를 중심으로 정리함으로써 복음서에 나타난 유대교와의 갈등양상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려 한다. 유대전쟁 이후(70 C.E.)의 유대교와 기독교 공동체간의 갈등양상을 유대교의 측면에서 정리해 보는데 있다.

2. 유대전쟁 이후의 랍비적 유대교의 사회, 종교적 정황
유대전쟁 이후의 유대사회에서의 가제 2강 그리스도교의 배경
그리스도교는 그리스도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그리스도교는 빈 공간에 들어온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교의 근원지(birth place)는 로마제국의 지배하에 있었던 지중해안이었다. 이 지역에는 이미 정치적 종교적 사회적인 기존체계와 질서가 있었다. 즉 그리스도교는 처녀지에 세워진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교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배경을 고찰해야 한다.

1. 유대교적 배경
예수는 유대인이었다. 예수는 유대인의 종교적 배경에서 성장하였다. 그런데 유대인들인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과 계약을 맺은 선민으로서 애굽에서 해방되어 가나안에 정착하였으나, 그 계약에 성실하지 못하므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고 고난의 역사의 길을 걸어왔다. 적어도 주전 586년 남왕국이 바벨론에게 멸망한 이래 그들은 바벨론, 앗시리아, 페르시아, 희랍 및 로마에 의해서 정치적인 지배를 받으면서 살아왔다.

참고 자료

S. J. D. 코헨, 『고대 유대교 역사: 마카비시대부터 미쉬나까지』황승일 역(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4), 325-326.
H. 쾨스터, 『신약성서 배경연구:헬레니즘 시대의 역사, 문화, 그리고 종교』이억부 역(서울: 은성, 1996), 647.
E. Schurer, The History of the Jewish People. Vol. 1, 513.
H. 쾨스터, ibid, 651.
S. J. D. 코헨, 『고대유대교 역사』, 327.
J. Neusner, " The Pharisees in History,: in From Politics to Piety: The Emergence of Pharisaic Judaism(New York, 1979), 151.
대표적으로 J. L. Martyn, The Gospel of John in Christian History(New York: Paulist Press, 1979), 107.
R. Kimelman, "Birkat ha-minim and the lack of Evidence for an Anti-Christian Jewish Prayer in Late Antiquity," in Jewish and Christian Self-Definition, ed. E. P. Sanders(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81), 244.
S. J. D. 코헨, ibid., 336.
D. R. A. Hare, The Theme of Jewish Persecution of Christians in the Gospel accoding to St. Matthew(Cambridge: Cambridge Uni. Press, 1967), 78-79.
F.F.브루스, 나용화역, 신약사, 기독교문서선교회, 1988.9, p, 446.
김의환, 교회사, 성광문화사, 1993.3, p, 73.

구매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blue****
(실명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36
ㆍ전체 판매량
354
ㆍ최근 3개월 판매량
45
ㆍ구매평가 점수
평균 A
ㆍ구매문의 응답률
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중간족보-대교부연구 2페이지
      형성하기 시작한다. 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초대교회는 교회내의 유대 ... 사고를 포기한 것은 아니라 단지, 초대교회의 자기 종교에 대한 [자기이해 ... 행동은 넌센스이다. 2. 최초의 라틴 신학자인 떼르뚤리아누스와 속사도교부
    • 한글파일 2000-허마의 목자서에 나타난 선과 악의 문제 7페이지
      Shepherd)』는 사도적 교부에 의하여 기록된 작품들 중 가장 방대한 양을 ... 차지하며, 교부 문학에 한해서 신약성서의 요한계시록과 거의 같은 수준의
    • 한글파일 기말족보-대교부연구 3페이지
      들 즉 사도적 교부들이 교회를 지도하게 됐다. 예수의 열두 사도들이 ... 예수의 개인적인 제자들이라고 한다면 사도적 교부들은 예수의 제자들로부터 ... 정치에 있어 군주정치의 도입과 교회와 국가의 연합은 신약 초대교회의 많은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2000-유대전쟁이후의 유대교과 기독교공동체의 갈등 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