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학 리포트중 지눌스님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7.02.27
- 최종 저작일
-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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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글을 시작하면서
2. 저술소개
2.1. 권수정혜결사문
2.2. 계초심학인문
2.3. 수심결
2.4. 화엄론절요
2.5. 원돈성불론
2.6. 간화결의론
2.7. 육조법보단경발
3. 글을 마무리하면서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글을 시작하면서
지눌의 저술은 지눌의 간화선 수행체계를 성립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지눌의 저술은 자신의 수도 증오의 경험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지눌의 비문에서는 그가 평생 남긴 저술을『결사문』과 『상당록』 그리고『법어가송』이 각각 1권이며, 종지를 드러낸 것이 모두 볼만하다고 하여 여러 이름을 남겼다.
하지만 이 가운데 현재 전해지는 저술은 『권수정혜결사문』1권(1190년, 1205년 간행)뿐이며,『계초심학인문』1권(1205년 간행),『진심직설』1권(1205년 간행), 『수심결』1권(간행시기 미상),『화엄론절요』3권(1207년 간행),『법집별행록절요병입사기』1권(1209년 간행),『원돈성불론』1권(1215년 간행),『간화결의론』1권(1215년 간행)등과 단편인『육조법보단경』1권(1207년 간행)이 지눌의 저술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지눌 자신의 저술들은 교학적인 견해를 논증한 것이 아니라 한결 같이 바른 수행을 권고하고 가르치기 위한 내용으로 이루어졌고, 그 내용도 시기에 따라 발전적으로 변화되고 보완되는 면이 있기 때문이다.
저술의 내용 가운데 일부는 이전에 언급되지 않았던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는 경우와 이전의 내용이 심화된 경우 등의 변화를 볼 수 있다. 또한 지눌은 퇴폐하고 변질된 도시 불교에서 벗어나 참신하고 생명력 있는 평민불교와 산림불교를 건립하는데 이바지 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시대적인 사명 속에서 불교의 역사적 방향을 전환함과 동시에 진정한 불교의 교시와 신행수증의 지도 체계 정립과 과제에 심혈을 경주하였던 것이다. 현재에 이르기까지 간화선 및 선불교를 공부하는데 있어, 인지도가 높은 권수정혜결사문, 계초심학인문, 수심결, 화엄론절요, 원돈성불론, 간화결의론, 육조법보단경 등을 순차적으로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권기종(1999).『계초심학인문』보조사상 12
공정선(2015). 지눌의 간화선 수행체계 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방룡(1999). 보조지눌과 태고보우의 선사상 비교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불교학과 박사학위논문
이동준(1992). 혜심간화선에서의 대오지심의 문제, 한국불교학 17
윤홍식(2007). 수심결 강의, 서울 봉황동래
안상호(2009). 보조지눌의 간화선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불교문화대학원 선학전공 석사학위논문
최법혜(1989).「보조선사의 『계초심학인문』과 선종청규-『계초심학인문』」『수다라』4, 해인승가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