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性學 이야기(Moral Philosophy 52) - 인성지도의 가치

*칠*
최초 등록일
2017.02.07
최종 저작일
2017.01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곰은 짐승다운 웅성(熊性)이 있고, 독사(毒蛇)는 독뱀다운 독성(毒性)이 있으며, 인간은 사람다운 인성(人性)이 있다. 사람다움이란 곰이나 뱀과는 ‘다른’ 무엇이 있다는 뜻이다. 그 다른 ‘무엇이’ 바로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이성(理性)’을 의미한다. 이성은 감성(感性)의 상대(相對)말이다. 상대란 반대(反對)의 뜻과는 다르다. 서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대상을 상대라고 한다. 즉, 이성과 감성은 서로 다르지만 늘 함께하고, 본능적 욕구와 본성적 동기에 맞추어 상호작용하는 인성 에너지를 의미한다.

이성(理性) 에너지의 영역에 감성(感性) 에너지가 작용하거나, 반대로 감성 에너지가 작용해야 할 영역에 이성 에너지가 발동하면 혼란(mental disorder)이 일어나고 고통이 따른다. 즉, 인간은 이성 또는 감성 가운데 어느 한쪽으로 도취(陶醉)되거나 집착(執着) 내지는 착각(錯覺)에 빠져 혼란(混沌)의 상태가 되면 정신적 고통을 받는다는 의미이다.

참고 자료

김칠곤,「학의 눈물」, 서울: 한국인성교육연구원(2014), pp. 241~246.
*칠*
판매자 유형Gold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가슴이 떨리는 건 너 때문' 시사회 초대 이벤트
  • 릴레이이벤트
人性學 이야기(Moral Philosophy 52) - 인성지도의 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