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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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21
최종 저작일
20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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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행복
2. 탁월함
3. 아리스토텔레스의 국가관
4. 정치체제
5. 교육의 중요성

본문내용

1. 행복
그의 철학체계에서 정치학은 실천적 부분을 구성한다. 실천 철학을 통해 삶의 실천적인 문제들을 분석하고, 설명하고, 그 원리들을 발견하고, 정당화하고자 한다. 실천 철학은 사람들의 실제 행동과 삶의 방식을 이끄는 원리들을 탐구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알기 위해서가 아니라 알고 나서 실제로 행하는 것이다.
이 때 실천되고 실현되어야 하는 것은 인간에 있어서 선한 것, 즉 행복이어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인간의 행위들이 지향하고 있는 궁극적 목적은 최고선이며 최고선은 다름 아닌 행복이다.
행복이란 인간의 선 중에서 가장 큰 선이다. 우리가 최고선으로서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어떤 다른 목적이 있어서가 아니라 행복 그 자체를 위해서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정치학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다.
사람의 선한 성격의 음미를 통해서 인간의 행복이 어떠한 행위 내지 생활 방식 속에 있는가를 구명하는 것이 윤리학이고, 그러한 생화의 방식이 어떠한 국가형태에 의해서 보증될 수 있는가를 해명하는 것이 정치학인 것이다. 따라서 윤리학과 정치학은 최고의 행복의 실현이라는 동일한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행복이란 운이나 자연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해서 얻어지는 것이다. 인간 삶의 목적이 행복이기는 하지만 행복한 삶이 결코 쾌락적이고 무절제하지는 않다. 무절제한 삶은 더 큰 고통만을 가져다준다.
행복은 쾌락과 도덕 사이의 균형을 잃지 않는 데서 오며 이런 태도는 ‘중용’이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다. 중용은 극단을 피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용기는 무모와 비겁, 절제는 낭비와 인색, 긍지는 교만과 비굴의 중간이다.
이 중간, 곧 중용을 택하기 위해서는 먼저 무엇이 옳은 지에 대한 이성적 판단만으로 도덕적이고 행복한 사람이 되지는 않는다. 즉 추상적인 생각과 이성적인 탐구뿐 아니라, 구체적인 실천이 있어야 행복에 다다를 수 있다.
여기서 행복은 행위의 결과가 아니라 행위 그 자체, 혹은 생활하는 방식 그 자체 속에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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