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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근대 철학 (데카르트,제1성찰,제2성찰,제3성찰,코기토에르고줌,심신이원론,근대철학,서양철학,철학,이성론,합리론,경험론,흄,지각,관념,인과율,사유,인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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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11.09
최종 저작일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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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근대 철학 전공 과목에서 A+ 받은 시험 문제 항목 답변입니다.

목차

1. 데카르트가 근대철학의 아버지이자 마지막 중세인이라 불리는 이유 설명, 옹호 혹은 비판
2. 1성찰에서 방법적 회의를 수행하는 이유, 과정, 방법적 회의가 가지는 철학적 의미?
3. 2성찰에서 코기토 에르고 줌을 확립하게 되는 과정, 이것이 근대철학에서 가지는 의미
4. 3성찰에서 신의 현존 증명하는 이유, 과정, 증명 과정을 비판적으로 검토
5. 데카르트의 심신이원론이란? 이원론 가지는 문제 지적, 해결 방향
6. 2성찰에서 밀랍의 지각을 검토하는 이유, 이를 통해 주장하려고 하는 것?
7. 근대의 이성론(합리론)과 경험론 어떤 점에서 대립되는지 설명, 좀 더 설득적인 이론 이유
8. 흄이 지각을 인상과 관념 어떻게 구분하고 이 구분 통해 경험론 근본전제를 확립하는가를 설명, 그 철학적 의미
9. 인과율 비판 과정, 인과율을 습관에 기초한 신념으로 규정함으로써 귀결하는 철학적 결과?
10. 근대철학이 인식론에서 출발하며 인식론을 통해 사유의 체계 형성하는 이유와 의미

본문내용

이는 근대에 걸맞는 학문의 나무를 위한 뿌리를 제1의 철학으로 만들고 그 위에 자연과학과 개별과학을 짓고자 하는 것이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최초의 토대에서부터 누가 봐도 자명하고 명석판명하며 확실한 참의 지식을 알아야 했다. 절대적인 지식이 있다면 연역적 추론을 통해 이 세계의 참된 사실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진리를 찾기 위해 기존의 지식들을 다 꺼내 방법적 회의를 통하여 조금도 의심할 수 없는 아르키메데스적 기점을 찾았다. 그것이 코기토 에르고 줌, 즉 사유하는 자아를 제1의 철학의 원리로 삼아 철학적 이론의 체계를 갖추게 된다. 그러나 사유하는 자아가 완벽하게 주체성을 가지지 않고 신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데카르트는 자아의 뒤에서 신의 보호가 필요하다는 관점을 가져 근대 철학의 완성을 이뤄내지는 못하였다. 이는 현대 시점에서 생각했을 때 완벽히 주체적인 자아의 확립이라고는 볼 수 없으나, 그 시대의 기점으로 생각했을 때에 코기토 에르고 줌은 방법적 회의 끝에 도달한 철학의 출발점이 되는 제1의 원리로서 매우 혁신적인 생각이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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