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시 77편에 나타난 하나님의 임재와 그 의미 - "세월호사건"과 관련한 시편 연구

*현*
최초 등록일
2016.09.27
최종 저작일
2015.09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시 77편의 번역

Ⅲ. 선행 연구
1. 공시적 · 문예적 배경
2. 절과 연의 재구성
3. 본문 주석과 내용 분석
4. 하나님의 임재와 그 의미

Ⅳ. 나가는 말
1. 개혁주의생명신학으로의 적용
2. 정리 및 결어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하나님을 믿는 기독교인들도 때때로 찾아오는 인생의 고난에서 예외일 수 없다. 그럴 때 우리는 왜 이 같은 고통을 하나님께서 허락하셨는지 의아해하지 않을 수 없다. 극심한 시련과 슬픔이 닥칠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정말 살아계시는지 의심하기도 한다.
우리나라는 2014년도 4월에 개인적, 국가적으로 크나큰 시련을 겪었고, 아직도 그 고통은 채 가시지 않았다. 그 시련은 다름 아닌 “세월호참사”이다. 거대한 여객선의 침몰은 300여명의 인명피해와 막대한 재산의 손실을 가져왔고, 거기에서 파생된 아픔은 말로 형용할 수 없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위기 상황을 시 77편에서는 어떻게 표현하였고, 그 고통 가운데서 어떻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였는지 그리고 하나님의 임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고찰해 볼 것이다. 또 시의 흐름과 문맥의 의미에 따라 행과 연을 재구성하여 시인이 청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뜻을 보다 정확하게 논증하도록 할 것이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먼저, 공시적인 방법으로 시인이 처한 상황과 시대적 배경 안에서 시인이 사용한 단어의 의미를 관찰하고 번역할 것이다. 그리고 문예적인 방법으로 시인이 말하고자 하는 뜻을 자세히 파악하여 절과 연을 재구성 하고자 한다. 또 시 77편을 통해서 고통 중에 있는 시인이 어떠한 방법으로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게 되었는지 고찰해보고자 한다. 또한 현 시점에서 기독교인들이 당하는 고난이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지 연구하고,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깨닫도록 한다는데 그 목적이 있다.

Ⅱ. 시 77편의 번역
아삽의 시
<영장의 인도로 여두둔의 법칙에 맞춘 노래>

내가 나의 목소리로 하나님께 부르짖으리니
하나님께 나의 목소리로 부르짖으면 나에게 귀를 기울이시도다

나의 고통의 날에 내가 주님을 찾았으며
밤에는 내 손을 들고 멈추지 아니하였고
나의 영혼이 안락함을 거절 하였도다

참고 자료

김성수. 「시편2-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목회와 신학 편집팀 역. 서울: 두란노아카데미, 2009.
김영일 외 17인. 「시편 우리 영혼의 해부학」. 서울: 한들출판사, 2006.
김이곤. 「시편, 노여움은 잠깐 은총은 평생」. 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1999.
류호준. 「시편사색2: 영혼의 겨울에 부르는 희망의 교향곡」. 서울: 이레서원, 2008.
박윤선. 「성경주석 시편」. 서울: 영음사, 2009.
송병현. 「엑스포지멘터리 시가서개론」. 서울: 국제제자훈련원, 2014.
Brotzman, Ellis R. 「구약 본문 비평의 이론과 실제」. 이창배 역. 서울: CLC, 2002.
Bullock, C. Hassell. 「시편의 문학적 신학적 개론, Encountering The Book of Psalms: A Literary and Theological Introduction」. 류근상 역. 서울: 크리스챤, 2003.
Dillard, Raymond B. & Longman Ⅲ, Tremper. 「최신구약개론」. 박철현 역. 고양시: 크리스챤 다이 제스트, 2001.
Jacobson, Rolf A. & Jacobson, Karl N. 「시편으로의 초대」. 류호준·방정열 공역. 서울: 도서출판 대 서, 2009.
Knight, Douglas A·Tucker, Gene M. 편, 「히브리 성서와 현대의 해석자들」. 박문재 역. 서울: 크리스 챤 다이제스트, 1996.
Lucas, Ernest. 「시편과 지혜서」. 박대영 역. 서울: 성서유니온선교회, 2008.
Mays, James L. 「현대성서주석 시편」. 신정균 역.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Schmidt, Werner H. 「구약신앙: 역사로 본 구약신학」. 차준희 역. 서울: 기독교서회, 2007.
Schmitt, Hans Christoph. 「구약,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차준희·김정훈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4.
Tate, Marvin E. 「WBC 성경주석-시편 중」. 손석태 역. 서울: 솔로몬, 2002.
Hossfeld, Frank Lothar & Zenger, Erich. Psalms 2: A Commentary. Minneapolis: Augsburg Fortress, 2005.
Kraus, Hans-Joachim. Commentary on Psalms 60-150. Translated by Hilton C. Oswald. Minneapolis: Fortress press, 1993.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시 77편에 나타난 하나님의 임재와 그 의미 - &quot;세월호사건&quot;과 관련한 시편 연구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