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통각검사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6.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3,5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1. 검사개관
1) 개발과정 및 역사
2) 기본가정

2. 검사 실시방법

3. 검사 구성

4. 검사 해석
1) 해석 방법
2) 해석 시 유의사항
3) TAT에 나타나는 진단별 반응 특징

본문내용

1. 개발과정 및 역사

TAT(Thematic Apperception Test, 주제통각검사)는 로르샤흐 검사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투사적 검사이다. 이 검사는 로르샤흐 검사와 마찬가지로, 모호한 대상을 지각하는 과정에는 개인 특유의 심리적인 과정이 포함되어 독특한 해석을 도출하게 된다는 이론적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다.
TAT의 원조 격이라 할 수 있는 것은 1879년 F. Galton에 의해 행해진 연상 실험이다. 그는 자유 연상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주제는 그 개인의 초기 생활과 깊은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제시하면서, 연상을 통해 개인의 사고 내용의 기초를 알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그 뒤 1907년 H. L. Brittain이 ‘a Study in Imagination’에서 그림에 의한 상상력 연구의 중요성을 주장하면서 ‘상상(imagination)’, ‘공상(fantasy)’이라는 연구주제에 학자들의 관심과 주의를 불러일으켰다. 그는 13세에서 20세의 청소년 남녀에게 그림을 보여주고 이야기를 연상해 보도록 하였는데, 이들이 표현한 이야기의 내용에 뚜렷한 성차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1908년 W. Libby도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연상 실험을 실시하여, 나이에 따라 연상의 내용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에서 발표하였다. 1926년 L. P. Clark은 정신 분석 치료의 보조 수단으로 그림 연상을 활용하였다. 그는 전이 신경증으로의 발전이 어려운 자기애적(narcissistic) 환자에게 그림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연상을 해 보도록 함으로써 치료의 진전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고 주장하였다.
1931년과 1935년에는 L. A. Schwartz가 8장의 그림으로 구성된 ‘Social Situation Picture Test’를 개발하여, 오늘날의 주제 분석법에 의한 성격 연구를 시도하였고 이를 청소년 심리 치료의 보조 수단으로 활용한 바 있다.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주제통각검사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