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가족주의의 허위의식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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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4.20
최종 저작일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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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회 가족주의의 허위의식 연구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한국사회의 가족제도

Ⅱ. 한국 가족주의의 변천사
1. 조선시대-1960년대의 가족주의
2. 1970년-80년대의 가족주의
3. 1990년-현재의 가족주의

Ⅲ. 허위의식으로서 가족주의
1. 강제적 가족의 역할
2. 비자본주의적 공동체의 가족
3. 가족중심주의
1) 가족이기주의와 혈연·연고주의
2) 가족주의와 시장논리

Ⅳ. 한국사회에서 가족주의가 만연한 원인
1. 상속제의 존재
2. 낮은 여성의 권위
3. 취약한 사회적 안전망
4. 분단, 군사독재, 일본 식민지 체제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본주의 사회인 한국에서 유일하게 비자본주의적 형태는 가족이다. 이는 가족 구성원 사이에서는 자본의 논리가 통용되지 않고 친밀감만이 작동하고 일종의 공산주의 형태를 띄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가족의 친밀감을 형성할까? 정말 가족의 형태가 비자본주의적 형태인가?
한국사회에서 가족의 비중은 굉장히 크다. 가족 구성원 중 한명이 망하면 가족 전체가 흔들리게 된다. 그에 따라 가족끼리 결속력이 강해지고 나에 대한 걱정을 하는 것보다 가족에 대한 걱정을 하게 된다. 회사를 그만 두고 싶어도 가족을 먹여 살려야하기 때문에 그만두지 못한다.
필자는 이 연구를 통해 한국의 가족주의가 갖고 있는 허위의식은 무엇인지, 어떠한 요인으로 유지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더 나아가 그 요인에 속박되는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중 략>

한국 사회는 1970년대 이후 20년간 산업화와 도시화가 빠르게 진전되어 가족도 전통적인 패턴에서 도시적인 패턴으로 급격하게 변화한다. 직계제 가족 형태는 감소하고 그 대신 핵가족제적 형태, 1인 가구 및 비혈연가구가 증가한다. 이 도시형 핵가족은 위계적인 부자 관계가 아닌 수평적인 부부 관계를 중심으로 생활하지만, 떨어져 사는 직계가족과도 같은 성원으로 의식하면서 경제적 관계를 밀접하게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직계가족제가 아직도 규범적 차원에서는 작동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처럼 한국의 가족 구성원들이 가족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기능을 강조해온 것은 20세기 내내 독특하게 가족주의적인 특성이 유지되어 왔기 때문이다.

<중 략>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한국사회의 가족주의가 여성의 자시희생과 억압에 기초하고 이를 재생산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한국의 가족제도는 ‘가족의 신성함’이라는 이름으로 가족을 위해 절대적으로 희생하고 헌신하는 어머니를 요구하며, 끝없이 반복되는 가사노동에 여성을 묶어두고 개성과 인권을 억압하는 비인간적 공간이다.
하지만 거꾸로 억압을 당하는 여성이 가족에 더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왜냐하면 사회에서의 네트워크를 충족시키지 못하였지만 가족 내에서는 ‘현모양처’로써 충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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