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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거론 / 대청마루와 거실의 연관성에 대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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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02.23
최종 저작일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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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거실이냐, 마루냐
거실일까, 마루일까? 라는 의문점에서 시작했다. 우리는 종종 거실을 ‘거실’이라고 칭하지 않고 ‘마루’라고 칭한다.
“치킨 왔다~ 마루로 나와라~”라는 엄마 목소리가 들리면, 내 방에 있다가 거실로 나가 치킨을 먹는다.
거실 바닥재를 장판이 아닌 원목 마루나 강화 마루 같은 ‘마루’로 시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거실 공간을 통칭하는 말로 마루가 혼용되는 구나 생각했다.
하지만 우리 집 거실 바닥재는 ‘마루’로 시공되어있지 않다.
더욱이 ‘마루’는 전통 한옥에서 나무널빤지를 깐 공간을 의미하는 말이다.
이러한 점들로 부터 현대식 주거에서 중심이 되는 거실공간과 전통 주거에서 중심이 되는 대청‘마루’의 공간이 연결되는 지점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대청마루가 ‘어떤’ 과정을 거쳐 거실이 되었는지 알아보는 것이 이 글의 주제이다.”

1920년대~현재의 대청마루와 거실 사이의 연결점을 찾다보니, 자세히 보자면 내용도 방대할 뿐만 아니라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들이 너무 많았다.

참고 자료

전남일 외3명, 『한국주거의 사회사』, 2008
전남일 외3명, 『한국주거의 미시사』, 2010
김란기, 「마루의 공간적 의미」, 『건축과 환경』, 1987, 1월호
김흥수, 「대청과 거실」, 『건축과 환경』, 1987, 1월호
천의영, 「전통주택에서 대청마루의 역할」, 『건축과 환경』, 1987, 1월호
이왕기, 「의례건축으로서 마루공간의 상징성」, 『건축과 환경』, 1987, 1월호
류춘수, 「어제의 마루와 오늘의 예」, 『건축과 환경』, 1987, 1월호
장경호, 「우리나라 마루의 발전과 그 특성」, 『건축과 환경』, 1987, 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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