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이론] Plutchik의 심리진화론적 이론(Plutchik의 정서이론)

최초 등록일
2016.01.13
최종 저작일
2016.01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merida (실명인증회원)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I. 진화론적 가정
II. 정서의 정의
III. 정서의 특성
IV. 정서의 구조
V. 정서와 성격특질

본문내용

I. 진화론적 가정
Plutchik(1962)은 정서의 존재 이유를 진화론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생물의 계통 발생적 단계(단세포 생물에서 파충류, 포유류의 고등 영장류에 이르기까지)에 존재하는 하등 생명체든 혹은 고등 생명체든 간에, 지구 위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들은 생존을 위해 같은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생존과 번식을 위해 먹이를 찾고, 공격을 피해야 하며, 자손을 낳아야 한다. 즉, 모든 유기체들은 자신이 처한 환경 속에서 어떤 것이 위험한 것이고 어떤 것이 생존에 도움이 되는 지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적응적인 행동을 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Plutchik은 정서가 바로 종의 생존과 번식에 도움이 되는 적응적 행동을 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처음 생겨났으며 또한 몇 천년에 걸친 진화의 과정을 통하여 적응적인 기능을 하게 해주는 정서만이 살아남아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가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정서들은 모두 우리가 환경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능을 해주고 있는가? Plutchik은 진화는 극단적인 보수성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한다. 즉, 유기체들이 갖고 있는 수많은 유전자들 중에는 수 백 만년에 걸친 환경변화로 인하여 그 기능이 생존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도 많다. 그러므로 과거에는 매우 적응적인 기능을 해 주었던 정서 반응이 지금에 와서는 거꾸로 적응에 장애가 되는 역기능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고도로 문명화된 현대사회에서는 화가 났다고 상대방에 대하여 직접적인 공격을 하는 그런 행동들은 대부분 도움이 되는 행동이 아니다.
이처럼 Plutchik이나 다른 진화이론가들은 정서의 출현자체를 적응적인 관점에서 설명하려 하기 때문에 생각이나 느낌보다는 정서와 관련된 행동에 흥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 생각이나 느낌, 혹은 생리적 변화와 같은 유기체의 내면적 세계는 그들의 생존에 거의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한다. 그들의 생존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것은 단지 정서적 행동이 환경에 적응적인가, 적응적이지 못한가, 혹은 기능적인가, 기능적이지 못 한가? 이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merida
(실명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000+
ㆍ전체 판매량
100,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0,00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6%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정서이론] Plutchik의 심리진화론적 이론(Plutchik의 정서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