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리즘의 발생현황론] 테러발생현황 - 테러의 일반적 발생현황, 지리적 발생현황, 테러공격대상 및 수단별 현황, 테러사건의 증가원인

저작시기 2015.06 |등록일 2015.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Ⅰ. 일반적 발생 현황

Ⅱ. 지리적 발생 현황

Ⅲ. 공격대상 및 수단별 현황

Ⅳ. 테러사건의 증가원인
1. 대중 언촌 매제의 발전
2. 인간 소외 현상의 심화
3. 테러리즘을 영웅화하는 시각의 존재
4. 테러리즘을 문제 해결의 최후 수단으로 보는 시각의 존재
5. 테러리즘을 국가의 외교 정책 수단으로 활용

본문내용

1968년부터 2015년까지 48년 동안 총 3만 건이 넘는 테러리즘이 전 세계적으로 발생했다. 그리고 같은 기간 동안에 4만 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고, 10만 명 이상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평균 6백 47건의 테러리즘으로 인해 8백 88명이 사망하고, 2천 2백 35명이 부상을 당한 것이다.테러리즘 사건에 관한 이러한 통계 수치는 일반적인 사고 발생 건수나 자연 재해로 인한 사상자 수치와 비교하면 극히 미약한 인명 손실이라고 할 수 있다. 경찰청 통계 수치에 따르면, 1994년부터 2004년까지 11년 동안 한국 내에서 발생한 2백 70만 건 이상의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여 10만 명 이상이 사망했고 4백만 명 이상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그러나 테러리즘의 파급 효과는 정치적 ․ 경제적 ․ 심리적 측면에서 그 어떤 유형의 사고 혹은 재난 사고와도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단일 사건 당 사상자 수가 월등히 높다는 측면에서 테러리즘의 심각성은 드러나고 있다. 심지어는 9-11 테러 사건에서 여실히 증명되었듯이 테러리즘으로 인한 사상자 수가 전쟁으로 인한 사상자 수준을 넘어서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특히, 1980년대에 이르러 테러리즘으로 인한 사상자 수가 급증한 것은 발생 건수의 증가에서 기인한 바가 크지만 주된 원인은 테러리즘이 대형화되기 시작한 데서 찾을 수 있다. 과거에는 소규모적인 테러리즘 사건으로도 대중과 언론의 관심을 모을 수 있었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과거의 형태에 준하는 규모의 사건으로는 과거와 같은 충분한 효과를 거둘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 대규모의 테러리즘 사건을 획책하기에 이론 것이다.대형 테러 사건은 매우 극적인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으며, 대규모 사상자를 기록함으로써 언론과 대중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사로잡을 수 있다.1983년 4월의 베이루트 주재 미 대사관 차량 폭탄 공격, 1983년 10월의 베이루트 미 해병대 사령부 및 프랑스 대사관 차량 폭탄 공격, 1984년 9월의 동 베이루트 미 대사관 차량 폭탄 공격 등 단 네 건으로 4백 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은 테러리즘의 대규모화에 기인하며, 9.11 미 테러 사건은 테러리즘의 대형화를 단적으로 보여 주는 대사건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테러리즘의 발생현황론] 테러발생현황 - 테러의 일반적 발생현황, 지리적 발생현황, 테러공격대상 및 수단별 현황, 테러사건의 증가원인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