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조선의 별난 독서가, 김수온

조선의 별난 독서가, 김수온에 대한 인물과 저서에 얽힌 재미있고 유익한 스토리텔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5.03.28 최종저작일 2015.03
3P 미리보기
조선의 별난 독서가, 김수온
  • 미리보기

    소개

    조선의 별난 독서가, 김수온에 대한 인물과 저서에 얽힌 재미있고 유익한 스토리텔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역사를 돌이켜보면 세상을 뒤흔든 천재는 무수히 많습니다. 젊은 나이에 요절하여 주변의 안타까움을 불러일으킨 천재도 있는가 하면, 개인의 힘으로 세계의 역사를 바꾼 위대한 천재도 있습니다. 하지만 곰곰이 돌이켜 보면 역사 속에서 중요한 인물들이나 명성을 떨친 학자들이 모두 천재인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피나는 노력으로 그 자리에 오른 인물이 대부분이죠. 조선시대에도 천재로 일컬어지는 이가 무수히 많았습니다. 율곡(栗谷) 이이(李珥), 다산(多産) 정약용(丁若鏞), 매월당(梅月堂) 김시습(金時習) 등 그 지닌 바 재능을 가지고 한 시대를 풍미한 인물들이죠. 하지만 세상이 천재들로 뒤덮여 있다면, 얼마나 재미없겠습니까? 조선 초기, 신숙주(申叔舟), 정인지(鄭麟趾) 등 내노라 하는 천재들과 학문을 논했던 집현전의 학자가 있습니다. 바로 괴애(乖崖) 김수온(金守溫)입니다. 그는 천재적인 머리를 지니지는 않았지만 끊임 없는 노력으로 세종은 물론, 세조의 총애까지 얻어 정승의 자리에 오르는 조선의 대학자인데요. 조금 괴팍한 구석도 있는 인간미 넘치는 인물이었습니다. 자 그럼 조선의 천재들과 그 학문을 겨루었다는 김수온의 생애로 떠나 볼까요?

    <중 략>

    그렇습니다. 김수온의 괴이한 버릇이 바로 책을 읽으면 한 장씩 찢어서 보는 것이었는데요. 찢은 종이를 한 장씩 소매 속에 넣어가지고 다니면서 외우는 것이었습니다. 괴팍한 버릇이기는 하지만 어쩐지 조금 악동 같지 않은가요? 벙 쪄 있는 신숙주의 얼굴이 그려집니다. 김수온은 이처럼 책을 좋아하는 것뿐만 아니라 불교 쪽에도 조예가 깊었습니다. 당시 유교국가로 조선이 세워지기는 했으나 세종, 세조 같은 임금들은 불교를 장려하는 정책을 펼치기도 했는데요. 이 때 불교에 조예가 깊은 김수온이 크게 쓰입니다. 석가모니의 족보책이라 일컬어지는 석가(釋迦)보를 보관, 수정하는 임무를 맡기도 하고, 왕의 특명으로 불교 경전을 구하러 중국까지 다녀옵니다. 그의 이 같은 불교 공부는 큰 형의 영향이 컸는데요. 맏형 김수성은 집현전 학자로 있다가 스님이 되어 신미대사(信眉大師)로 불렸습니다. 김수온은 형과 함께 불교 경전을 연구하기도 하고, 불교 경전을 우리말로 번역하기도 합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등록한 자료는 매우 유익하고, 주제가 잘 정리되어 있어 학습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자료의 품질이 높고, 내용이 풍부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유익한 자료가 계속 등록되기를 기대합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28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51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