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기 감염 및 성전파성 질환

*예*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11.25
최종 저작일
2014.04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목차

Ⅰ. 생식기 감염
1. 외음부 감염
2. 질염
3. 자궁경관염
4. 골반염증성 질환
5. 골반결핵

Ⅱ. 성전파성 질환
1. 성전파성 질환의 종류

본문내용

1) 외음의 염증성 질환
(1)원인
-접촉성 피부염: 외음부가 여러 자극원에 의해 받는 자극으로 발생. 자극원에는 월경, 질 분비물, 소변이나 외음 주변의 피지선의 분비물 등이 있다.
(2)증상: 주증상은 소양증으로 야간과 열감이 있을 때 더 심해진다. 외음 조직에 부종, 발적, 통증, 작열감 등
(3)진단 및 검사: 외음부 시진과 원인 색출을 위해 분비물을 채취하여 도말 및 배양검사를 한다.
(4)치료 및 간호: 외음 주위의 청결과 건조

<중 략>

4. 골반염증성 질환
(1)원인과 전파 경로
-임균, 클라미디아균, 마이코플라즈마, 그람음성과 양성 세균, 혐기성 연쇄상구균과 호기성균과 같은 화농성균
-전파 경로: 성전파성 감염은 자궁경부에 집락을 이루고 있는 임균, 클라미디아균, 마이코플라즈마균이 점막을 따라 난관, 난소, 복막, 자궁 주위 등으로 상행성 전파
-위험요인: 골반염증성 질환의 병력 또는 성병의 병력
(2)종류와 임상적 특성
➀급성 염증성 질환
*자궁내막염: 자궁내막의 난관과 난소에 심한 만성 혹은 아급성 염증이 있는 경우에도 염증증상이 없이 정상일 때가 있다.
*난관염: 하부 생식기관의 급성 감염 후, 즉각적인 후유증으로 오거나 경관에 있는 보균상태의 균에 의한 감염으로 생길 수 있다.

<중 략>

1) 임질
-성교에 의해 전파되는 가장 흔한 병으로 우리나라에도 발병률이 상당히 높으며, 잠복기는 1~30일로 질환의 모든 단계에서 감염성이 있다. 원인균은 그람음성균인 쌍구균으로써 하부생식기관의 점막에 가장 흔히 감염
-임균은 건조한 상태, 저농도의 살균액, 비눗물에서 짧은 시간 내에 사멸
(1) 증상과 징후: 감염 초기에 증상이 없거나 있어도 개인마다 침범 부위가 다르므로 감염여부를 알지 못하여 치료를 받지 못하게 된다. 3~5일만에 질강으로부터 많은 양의 노랗거나 황록색의 화농성 질 분비물이 분비되며 때로는 허리가 아프다. 배뇨 시 따가우며 빈뇨가 있고 하복부에 불편감이 오며 비뇨기계 감염과 동반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예*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생식기 감염 및 성전파성 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