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요한복음서에서 베드로의 역할
2) 애제자와 다른 이름이 밝혀져 있지 않은 제자
3) 애제자이자 이름없는 제자는 누구인가?
3. 결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1. 서론
요한복음은 구조화된 교회 체제를 말하고 있지 않다. 이것은 요한복음 저자나 공동체가 반 구조주의자란 의미보다는 좀 더 본질적인 의미에서(하나됨-사랑) 교회를 수립하려는 것이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12제자" 라는 사도적 권위에 대한 침묵이다. 요한복음에서는 "제자들"을 12인이라는 특수한 사람을 지칭하여 그들만이 정통적 예수의 사역을 승계 받았다고 보기보다는 모든 기독교인을 지칭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참되시다는 것을 인식하거나(3:3,4), 죄 용서, 성령의 선물등 가장 핵심적인 능력도 12제자에게 주어진 특권이 아니라 모든 제자들(모든 기독교인)에게 주어진다. 이것은 일종의 "민주화된 체계" (democrati -zed order)로 볼 수 있다. 이런 개념은 베드로에 대한 해석에도 그대로 나타난다. 요한복음에 나오는 베드로는 두 가지 두드러진 특징이 있다. 하나는 그의 역활이 공관복음서에서 보다 많이 악화되고 있다. 공관복음서의 가장 큰 핵심은 가이샤랴 빌립보에서 수제자 베드로의 신앙고백인데 요한복음에서는 이런 고백이 나오지 않을 뿐더러 베드로의 역할이 부정적으로 표현되고 잇다. 요21장에 나오는 베드로의 권위 인정 구절은 분명히 후에 첨가된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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