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화 중 경극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3.10.27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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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경극 역사
Ⅱ. 경극 배우
Ⅲ. 경극 음악
본문내용
중국의 문화 중 경극에 대하여 관심이 있어 주제로 선택하였다. 경극(京劇)은 중국 희곡 중 하나로, 대극(大劇) 혹은 국극(國劇)이라 불리며, 한의학, 중국화와 함께 중국의 3대 국수(國粹)로 여겨지고 있다. 그 이름이 말해 주듯 경극은 북경을 중심으로 발달되었고, 중국 각지에서 전해오는 360여종의 희곡 장르 중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창극 예술이다. 서양에서는 Beijing Opera라 부르며 음악의 한 장르로 간주하고 있다. 경극이란 2백년 전 양자강 연안 지방에서 시작되어 북경에서 완성되었으며 극도로 양식화되어 있고 지키고 따라야 할 요소가 많은 장르이다. 우선 창(唱, 노래), 과(科, 연기), 백(白, 대사)의 삼위일체를 요구하면서 춤이 곁들여지는 것이 특징이다. 과거에는 중국 봉건사회에서는 여자가 무대에 올라갈 수 없었기 때문에 생김새가 여성스러운 남자배우가 여성역을 맡았다
<중 략>
어릿광대, 변덕쟁이 여인들과 어린이들은 후자를 쓴다. 경극의 음악양식은 주로 얼황과 시피로 이루어진다. 얼황은 안휘와 후베이의 민속음악에서 유래하고 시피는 중국 서북지방 산시의 음악에 뿌리를 두고 있다. 곡조는 각기 다른 시에 맞춰서 고정되어 있다. 경극 음악은 더욱 오래된 남방의 쿤취와 북방에서 인기 있는 민속 독창곡 음악체계 속의 가사와 융화하고 있다. 이들 서로 다른 곡조와 가사는 말할 수 없는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연극의 흐름을 잘 뒷받침한다. 경극은 역대 최고 통치자로부터 평민에 이르기까지 모두 즐기는 예술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