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산업, 애니메이션 시장, 일본 만화 한국만화, 일본 애니메이션 , 한국 애니메이션 비교분석, 문제점 분석, 개선방안 및 전망

최초 등록일
2013.10.25
최종 저작일
2013.10
3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ahj**** (본인인증회원) 24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소개글

다양한 참고 자료 및 사진 도표 등을 활용하였으며, 짜임새 있게 잘 구성 하였고,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만화,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산업, 애니메이션 시장, 일본 만화 한국만화, 일본 애니메이션 , 한국 애니메이션 비교분석, 문제점 분석, 개선방안 및 전망
한국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이란 애니메이션의종류 ppt애니메이션 만화 애니메이션 ppt 발표용 ppt ppt템플릿 한국애니 애니메이션산업 ,일본, 애니메이션, 게임, 게임산업, 애니메이션산업, [만화][애니메이션][만화산업]만화이론, 애니메이션이론 고찰과 애니메이션의 제작 기법, 애니메이션의 장점, 애니메이션의 현황, 애니메이션의 문제점, 애니메이션의 발전 정책, 향후 애니메이션의 기대 효과 분석

목차

Ⅰ. 서 론 - 주제 선정 동기

Ⅱ. 본론 - 1 애니메이션의 이해
1. 애니메이션의 정의
2. 애니메이션의 역사
3. 애니메이션의 특징

Ⅱ. 본론 - 2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분석
1. 애니메이션
(1) 애니메이션 정의
(2) 일본 문화에 대하여
2. 재패니메이션(Japanimation)이란
(1) 정의
(2) 재패니메이션의 시작과 배경
(3) 재패니메이션과 출판문화와의 관계
(4) 재패니메이션의 산업 현황
3. 재패니메이션(Japanimation) 거작 / 작품 분석
(1) 데츠카 오사무(てづか おさむ | 手塚治蟲 | Tezuka Osamu)
① 철완 아톰(1963~2009)
② 불새
③ 블랙 잭
(2) 미야자키 하야오(みやざきはやお | 宮崎駿 | Miyazaki Hayao)
① 미래소년 코난
②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③ 붉은 돼지
④ 이웃집 토토로
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⑥ 고양이의 보은
4. 재패니메이션 해외시장 진출 분석 / 성공요인
5. 재패니메이션의 영향

Ⅱ. 본론 - 3 한국 애니메이션 문제점 / 해결방안
1. 한국 애니메이션의 문제점 / 해결방안
(1) 거시적인 주제보다는 미시적인 소재에 편향되는 스토리 설정체계
(2) 작품표현의 색채계획 미흡
(3) 전문 시나리오 작가의 부족
(4) 주제음악의 기획력 필요
(5) 녹음 중심의 더빙기획과 이데올로기 전략 필요
(6) 캐릭터 디자인 활성화
2.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미래

Ⅲ. 결론
1. 향후 전망 / 나아갈 방향
2. 맺음말

본문내용

1. 주제 선정동기
슬램덩크, 세일러문, 에반게리온... 제목만 들어도 고개가 끄덕여지는 만화 제목들이다. 재패니메이션은 일본이 낳은 낯선 문화가 아니다. 외래문화에 대한 선별적인 수용과 비판이 남무 하지만, 어느새 일본 문화가 우리의 삶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하기는 쉽지 않다. 일본 문화에 가장 열광적인 지지를 보내는 층은 단연 청소년들이다. 최근 국내 청소년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것 중의 하나는 `만화분장 따라 하기'이다.

일면 `(코스프레(costume)과 플레이(play)의 합성어)로 지칭되는 이 행위는 PC통신을 중심으로 수요자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인데, 만화 속의 캐릭터를 그대로 흉내 냄으로써 직접 그 주인공이 되어보는 것이다. 이들은 각종 이벤트를 통해 캐릭터 분장을 하고 장기 자랑을 하면서 자신의 코스프레를 뽐낸다. 이 모양새가 꼭 외국의 가장 무도회를 연상시킨다. 그렇다면 청소년들 사이에서 코스프레가 유행병처럼 번지고 있는 이유는 뭘까. 이들의 대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현실 세계에서 체험할 수 없는 가상의 세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는 것이다. 잠시나마 공부에 지친 몸과 마음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중 략>

슬램덩크, 세일러문, 에반게리온... 제목만 들어도 고개가 끄덕여지는 만화 제목들이다. 재패니메이션은 일본이 낳은 낯선 문화가 아니다. 외래문화에 대한 선별적인 수용과 비판이 남무 하지만, 어느새 일본 문화가 우리의 삶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하기는 쉽지 않다.
일본 문화에 가장 열광적인 지지를 보내는 층은 단연 청소년들이다. 최근 국내 청소년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것 중의 하나는
`만화분장 따라 하기'이다. 일면 `(코스프레(costume)과 플레이(play)의 합성어)로 지칭되는 이 행위는 PC통신을 중심으로 수요자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인데, 만화 속의 캐릭터를 그대로 흉내 냄으로써 직접 그 주인공이 되어보는 것이다. 이들은 각종 이벤트를 통해 캐릭터 분장을 하고 장기 자랑을 하면서 자신의 코스프레를 뽐낸다. 이 모양새가 꼭 외국의 가장 무도회를 연상시킨다.

참고 자료

로저 새빈 지음, 김한영 옮김 (2002). 만화의 역사. 글논그림밭.
문성기 외 (1998). 한국 애니메이션은 없다. 예솔.
문화관광부 (2001).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서. 2001년도 정기국회 정책자료집1.
박태견(1997).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길벗.
송락현 (1997). 애니스쿨. 서울문화사.
최봉현 (1999). 애니메이션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방안. 산업연구원.
황선길 (1996). 애니메이션의 이해. 디자인 하우스.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ahj****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00+
ㆍ전체 판매량
100,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655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34%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일본의문화 레포트 47페이지
      ~) ⑷ 일본만화의 아버지 ? 데즈카 오사무 ⑸ 일본 만화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그리고 캐릭터 산업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 걸쳐 오늘날 일본만화 ... 만화애니메이션일본에서는 왜 애니메이션이 발전했는가?’는 애니메이션
    • 파워포인트파일 일본 애니메이션 37페이지
      애니메이션의 강점 2 - 작품 외적 요소 ⅴ. 일본 만화의 역사 Ⅰ ... 게이조」 제작 1910년대 Ⅱ.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1930년대 ... 일본 애니메이션 Ⅰ. Japanimation Ⅱ. 일본 애니메이션의
    • 한글파일 일본 사회와 문화의 이해-애니메이션 2페이지
      제출일 학과 학번 이름 테마 일본애니메이션 문화 목적과 방향 일본 ... 의 애니 문화를 테마로 선정하게 된 이유는 평소에 제가 일본 애니를 정말 ... 일본의 상업적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1917년으로 거슬러 올라가고, 그
    • 파워포인트파일 국내외 스토리텔링 성공사례, 일본의 오타쿠 문화,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뽀로로 경제적역량, 뽀로로의 스토리텔링 13페이지
      의 오타쿠 문화 현재 전 세계 TV 애니메이션의 60%를 차지하는 일본 ... 일본 애니메이션 1.1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1.2 애니메이션산업 소비 ... % -> 애니메이션에서 스토리텔링 GOOD ..PAGE:4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주제
    • 한글파일 일본애니메이션의 시작과 배경 5페이지
      , 전자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산업적인 코드들, 예를 들어 출판 만화 ... 일본애니메이션의 시작과 배경 일 본 애니메이션의 시작 은 제2차 세계 ... 높은 만화애니메이션을 만들려고 노력하면서 그렇게 일본 만화시장은 성장해
    • 한글파일 애니메이션 교재 13페이지
      , 나라별로 설명 애니메이션 기법종류 - 다양한 애니메이션의 사례를 ... ◆ 교육 개요 애니메이션 역사의 이해 애니메이션의 발전 단계를 시대별 ... 보여주며 사용하는 도구나 매체를 중심으로 기법의 원리 설명 애니메이션 제작
    • 한글파일 일본의 애니메이션 속 실제장소 6페이지
      애니메이션의 시작일본 애니메이션의 시작은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 ... . 1956년 일본에서는 처음으로 대규모 애니메이션 제작에 뛰어든 토에이 ... ·디지털화되는 추세가 뚜렷하다. 우리가 좋아하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실제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만화,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산업, 애니메이션 시장, 일본 만화 한국만화, 일본 애니메이션 , 한국 애니메이션 비교분석, 문제점 분석, 개선방안 및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