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종금감 산보명의방론 자주환 석곡야광환

*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4.05
최종 저작일
2013.04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의종금감 산보명의방론 자주환 석곡야광환 한문 및 한글번역

목차

없음

본문내용

治神水1)寬大漸散, 昏如霧露中行, 漸睹空中有黑花2), 睹物成二體. 及內障, 神水淡綠色, 淡白色. 又治耳鳴及聾.
자주환은 신수[房水]가 넓고 크며 점차 확산되며 마치 안개속에 다니는 듯이 캄캄하며 점차 공중에 검은 꽃이 보이며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를 치료한다. 내장, 신수가 담녹색, 담백색임을 치료하며 또 귀울음과 귀먹음을 치료한다.
磁石二兩辰砂一兩神麴 ( 生 ) 三兩更以一兩水和作 , 煮浮, 入前藥, 煉蜜3)爲丸.
자석 80g, 진사 40g, 생 신국 120g 다시 40g은 물과 섞어 떡을 만들어 뜬 것을 달여 앞의 약에 넣고 약한 불에 졸인 꿀로 환을 만든다.
每服十丸, 加至三十丸, 空心米湯下.
매번 자주환 10환을 복용하길 30환까지 하며 빈속에 쌀탕으로 연하한다.
【集註】 王又原曰: 五臟六腑之精, 皆上注於目, 則目之能視者氣也, 目之所以能視者精也.
집주 왕우원이 말하길 5장6부의 정은 모두 위로 눈에 모이니 눈이 볼수 있는 것은 기이며 눈이 시력이 있는 것은 정이다.

<중 략>

침경에서 말하길 5장6부의 정기는 모두 눈에 올라가 정이된다고 했다. 그래서 눈의 정명은 음과 양이 합해 전해서 정명이 된다.
若腎肝虛, 則陰弱不能斂精, 以升養神水於內.
만약 신과 간이 허약하면 음이 약하여 정을 수렴하여 안에 신수를 올리고 배양하지 못한다.
脾肺虛, 則陽衰不能攝陰, 而浮散神光於外, 以致神水寬大, 睹物成二.
비와 폐가 허하면 양이 쇠약하여 음을 다스리지 못하고 밖에 신광을 뜨고 흩어지게 하며 신수가 커지게 하며 물체가 두 개로 보이게 한다.
此其治法, 其營在肝, 其主在腎, 其合在脾, 能合腎脾之陰而使肝達之, 則必能歸精於兩眸, 而繼明23)如晝夜矣.
이 석곡야광환의 치료법은 운영이 간에 있고 주치가 신에 있고 합함이 비에 있으니 신과 비의 음을 합쳐서 간을 시켜 도달하게 하면 반드시 두 눈동자에 정을 돌리고 낮과 밤처럼 시력을 이어갈 수 있다.
是方先補腎肝, 以二冬, 二地, 絲, 枸杞, 五味, 牛膝, 蓉群隊滋陰之品, 以之强陰塡精24), 斂氣安神養血, 此壯水之主25), 亦所以生水也.
이 석곡야광환은 먼저 신과 간을 보하니 맥문동, 천문동, 숙지황, 생지황, 토사자, 구기자, 오미자, 우슬, 종용의 여러 부대의 음을 자양하는 약품으로 음을 강하게 하며 정을 채우며 기를 수렴하며 정신을 편안케 하며 혈을 기르러 가게 하니 수의 주인을 건장하게 함이 또한 수를 낳음이다.

참고 자료

없음
*성*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소개
튼살 흉터, 화상흉터, 팔자주름등 치료하는 후산한의원 원장, 한의사, 한방 피부과 전문의로 한문 번역에 장기가 있음
전문분야
인문/어학, 의/약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의종금감 산보명의방론 자주환 석곡야광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