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유기체적 연대론,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동화주의,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금융조합령, 노동운동, 일제하의 민족해방운동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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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유기체적 연대론
1. 유기체적연대론의 의미
2. 개인과 사회의 관계설정
3. 민족에 대한 인식
4. 국가에 대한 인식

Ⅱ.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동화주의

Ⅲ.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금융조합령

Ⅳ.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노동운동

Ⅴ.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민족해방운동

Ⅵ.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일본인지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제하(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유기체적 연대론
1. 유기체적연대론의 의미
연대책임이란 말은 일본의 문화주의자들이 영어 solidarity를 번역하여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이다. 그들은 19세기말 권리와 의무를 중시했던 경향이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연대책임이 강조되는 경향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프랑스혁명기 데모크라시의 3대 슬로건이었던 자유, 평등, 박애 대신 자유, 평등, 연대를 강조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일본 문화주의자들이나 몇몇 문건들을 살펴 볼 때, 연대책임이라는 용어는 권리의식나 의무감 보다는 단체나 사회의 소속원으로서 가질 수 있는 일반민중 각 개인의 심리적인 측면으로부터 출발하는 자발적인 연대의식에 가치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인간본성과 우주본체의 진리”에 대한 깨달음은 연대책임의 이상형으로 상정되고 있으며, 이러한 이상형의 완성은 “문화적 창조행위나 사회적으로 주어지는 교육”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 대한제국기의 사회유기체론과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대한제국기의 사회유기체론에 관한 논의에서는 유기체의 일원으로서의 소속의식은 애국심이나 국가의식에 대한 강조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1차대전 이후에는 개조론이나 문화주의의 영향을 받으면서 인격이나 자아, 도덕성 등이 연대를 매개하는 고리로 표방되는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중 략>

먼저 溝手家에 대해서이다. 溝手家는 1910년 식민지 조선에 진출하였지만 본가로 송금이 가능한 것은 8년이 지난 1918년부터이다. 溝手家의 총 수입은 소작료 수입(賣米수입), 유가증권에 의한 배당이자, 조선농장 송금 수입, 잡수입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선농장 송금 수입이 溝手家 本家의 총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30년까지는 10%이하, 그 이후는 약 14-5%를 차지하고 있다. 溝手家는 1910년대에 나타난 일본 내 토지경영의 불안정에 대응하여 조선 토지경영에 의한 소작료 수입보다는 일본 내 유가증권투자에 의한 배당이자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西服部家 朝永土地株式會社의 주식배당금은 1927-31년 5푼배당이 경제공황에 들어감에 따라 3푼으로 떨어졌으나 경영을 회복한 1935년에는 5푼으로 다시 증가해 1936년부터 6푼 배당으로 되었다. 당기순이익도 매년 증가하여 西服部家는 조선에서 상당히 순조로운 건전경영을 해 나갔음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순전 외 1명(2008), 일제강점초기 교과서의 동화주의 교육의 전개양상, 한국일본어문학회
김경일(2007), 일제의 노동정책과 노동운동,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강만길(1998), 일제시대 민족해방운동의 통일전선운동, 문화체육관광부
문영주(2006), 일제시기 도시금융조합의 관치운영체제 형성과정 : 1929년 <금융조합령> 개정을 중심으로, 한국사연구회
박성진(1997), 1920년대 전반기 사회진화론의 변형과 민족개조론, 한국민족운동사학회
소순열(2005), 일제하 조선에서의 일본인 지주경영의 전개와 구조, 한국농업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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