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역사와 문화 리포트- 진주귀고리를 한 소녀와 동방코드
- 최초 등록일
- 2012.11.16
- 최종 저작일
- 2010.10
- 11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양역사와 문화 과제로 제출했던 리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1.베르메르와 `진주귀고리 소녀’
2.작품 선택의 동기
3.내가 주목한 점
Ⅱ. 본론
1.`진주귀고리 소녀’의 시대적 배경
2.베르메르의 작품세계
(가) 인생(life)
(나) 빛(light)과 색채
(다) 여자(lady)
3.진주귀고리 소녀와 동방코드
(가)진주
(나)터번
(다)웃음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Vermeer)는 1632년 네덜란드의 델프트에서 화가의 아들로 태어나 43년 평생을 그곳에서 살았다. 그는 일생 동안 단 35점의 그림만을 그렸으며, 오랜시간 잊혀져 오다가 19세기 중반에 이르러서야 진가를 인정받기 시작하였다. 그는 현재 빛의 화가라 불리울 정도로 사물의 표면에 비치는 빛의 현상과 작용에 뛰어나, 빛과 색채를 섬세하고 감성적으로 표현했다는 찬사를 듣고 있다. 그는 빛을 통해서 사물을 표현하고 공간을 구성하고자 했다.
그의 작품은 정적인 동시에 동적인 느낌을 주는데, 등장인물의 행동이 실제처럼 생생하나, 잠시 멈춰져 있는 모습을 제3자의 입장에서 몰래 훔쳐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그는 초기에는 종교적, 신화적인 그림을 그렸으나 당시의 시대가 변하면서 점차 풍속화를 그리기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진주귀고리 소녀, 트레이시 슈발리에, 아르떼 2003
미술관에 간 화학자, 전창림, 랜덤하우스 2007
서양미술사, E.H.곰브리치, 열화당 1977
요하네스 베르메르 회화에 나타난 공각적 특성에 관한 연구, 김종진, 2008
웃음에 대한 미학적 성찰, 정현경, 2009
17세기 화란파 회화의 기독교적 표상, 최현미, 2009
베르메르의 모자, 티머시 브룩, 추수밭 2008
베르메르, 매혹의 비밀을 풀다, 고바야시 요리코, 돌배개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