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일 - 포스트구조주의(모더니즘)의 이해와 실재
- 최초 등록일
- 2012.11.16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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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정일을 통해 바라 본 포스트구조주의(모더니즘)의 이해와 실재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
1)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관계
2)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 공유하는 특징
3)모더니즘과 변별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2. 장정일의 작품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더니즘
1)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관계
: 사실상 매우 복잡하고 미묘하게 이루어짐
~모더니즘의 기본 입장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동시에 모더니즘의 한계를 초월하고 극복하 고자 하는 시도
2)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 공유하는 특징
①모더니즘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전통과 인습에의 도전을 중요한 출발점으로 삼고 있음
②비결정성이나 비종결성 혹은 불확정성
~필연적으로 다원성과 상대성의 문제를 수반
ⅰ)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과 마찬가지로 특징적으로 일원론이나 절대성을 배격하고 보 다 다원적이고 상대적인 관점에서 모든 현상을 파악
ⅱ)문학 작품에서 이러한 다원적이고 상대적인 특성을 보여주는 예: 한 사람 이상의 서술 자를 등장시키는 다층적 서술 수조, 하나 이상의 관점을 사용하는 복수적 관점이나 시 점, ‘열린 결말’로 불리는 종결 방식 등
(※이러한 일원론과 절대성의 붕괴는 20세기 중엽 포스트모더니즘이 시작된 시기보다 훨씬 이전, 이미 낭만주의에서 처음 시작되어 모더니즘에 의해 발전되었으며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가장 극대화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③파편화나 편린화 현상
ⅰ)이 역시 모더니스트에 의해 이미 시작된 것으로 엘리어트의 「황무지」(1925) 같은 시에 서는 파편화된 이미지를 모두 긁어모아 하나의 의미를 재구성하고 있다.
ⅱ)이러한 파편화나 편린화는 포스트모더니즘에 와서 한결 극단적인 형태로 발전됨
ⅲ)결합보다는 단절, 질서보다는 혼돈, 총체성이나 종합보다는 해체나 분해
ⅳ)문학 작품에서는 이러한 파편화, 편린화가 몽타주나 콜라주의 수법을 통해 구현되거나 의식의 흐름이나 내면 독백의 수법을 통해서도 구현
④비제시성과 비재현성
비제시성과 비재현성은 모방이론에 대한 도전이라고 할 수 있다.
⑤전위적 실험성
포스트모더니즘은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형식과 기교를 통해 특징지어진다.
⑥아이러니와 패러독스
본질적으로 비결정성이나 비종결성 혹은 불확정성에서 야기되는 결과인 아이러니는 외견과 실재, 기대와 결과, 사건과 문맥 사이의 간극이나 불일치를 통해 고정 불변한 의미나 의도를 불가능하게 만듦으로써 어느 한 중심이나 권위에 도전한다.
참고 자료
박기수, 「장정일 시의 서술 특성 연구」, 한국언어문화 제18집, 2000
안남연, 「한국문학에서의 포스트 모더니즘 고찰」, 어문학 vol.61, 1997
장소원, 「한국 현대시를 통해 본 상호텍스트성」, 서울대학교 텍스트언어학 23, 2007
전재형, 「장정일 시 연구」, 한남대학교대학원, 2008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 민음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