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미술관 정책과 한국의 미술관 정책, 오르세 미술관
- 최초 등록일
- 2002.12.03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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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랑스 미술관 정책
a)현대미술관의 지방 분산화의 의미
b)미술관 건축의 계획성
c)문화적 성장의 과시 방법으로서의 미술관
d)프랑스 정부의 미술관에 대한 지원
e)파리의 현대미술관에서의 영향력
ⅱ 오르세 미술관
a)배경과 전시작품 소개
b)소장품의 주요 작가와 작품
ⅲ.우리나라 미술관 정책의 전망
a)현재 우리나라 미술관과 정책의 문제점
b)여러가지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프랑스 미술관 정책
프랑스미술관 정책 파리를 중심으로 미술관 건축 및 개축에서 정부의 일괄적인 문화정책에서 잘 나타납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이 있는 뽕삐두센타의 완공 이후 보르도, 생뜨 에띠엔, 엑상프로방스, 니스 등의 현대미술관 개관은 프랑스문화정책의 다양성을 잘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프랑스문화정책이 파리를 중심으로 중앙집권적 비중이 중요하게 차지하고 있었지만, 1980년대 이후 현대미술관의 지방분산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합니다. 또한 이러한 정책이 지역사회의 특성과 함께 미술관의 운영체계가 통일성을 유지하는데, 이것은 정부의 재정적 지원 아래 중앙과의 친밀한 협의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a)현대미술관의 지방 분산화의 의미
'미술작품을 전시하는 데 만족하지 않으며 문화와 자연에 대한 증거로서 제시하고자 한다'이것은 앙드레 말로가 '상상 속의 미술관'이라는 저서에서 근대 미술관의 개념을 설명한 표현 입니다. 이는 과거 미술관들이 포괄적이면서도 과시를 위한 작품 수집적 특성을 지니고 있었으나, 새로운 개념의 미술관은 지역과 미술관이 위치한 문화적 특성과의 결합을 추구한다는 의미입니다. 파리에 집중되어있는 국립미술관의 경우 소장품에 따른 미술 간의 시대적 분리가 지난 40년간 서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체제를 본받은 지방 미술관의 개관 역시 국립미술관의 운영형식을 따르게 되며 각각의 특성을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