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의 마케팅 전략 분석 (사업레버리징을 중심으로)

*수*
최초 등록일
2012.04.30
최종 저작일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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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는 1997년 드라마와 음악 분야를 중심으로 시작되어 한류 1,2,3기를 거치면서 오늘날에 이르렀다. 2000년대 후반 이후 아이돌 그룹 등 K-POP 중심의 한류가 생성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를 ‘신 한류’로 명명하였다. 신 한류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10대와 20대로 팬 층을 넓혀갔는데, 동남아시아에서 먼저 신 한류 붐을 일으키며 한류를 견인하였다. 그리고 동남아시아에 이어 소녀시대, 카라 등 걸그룹을 중심으로 일본에서 최고의 인기를 얻게 되면서 일본 여성들의 동경이 되었고 이들의 춤, 화장법, 패션 등을 따라하는 신드롬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최근에는 K-POP의 불모지라고 여겨지던 유럽에서 SM 타운 가수들이 콘서트를 열자 공연 티켓은 전석 매진을 기록하였고 유튜브에 올린 공연 하이라이트 영상은 이틀 간 약 328만 건을 기록하며 K-POP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증하였다.
그렇다면 오늘날 K-POP이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관해 마케팅 전략적 차원에서 분석해보고, 지속적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향후 과제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마케팅 전략 분석
1. 사업레버리징
(1) R&D 스킬
(2) 규모의 경제 확보
(3) 영업력과 유통력
(4) 마케팅 스킬
(5) 디자인과 제조스킬

Ⅲ.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최근에는 K-POP의 불모지라고 여겨지던 유럽에서 SM 타운 가수들이 콘서트를 열자 공연 티켓은 전석 매진을 기록하였고 유튜브에 올린 공연 하이라이트 영상은 이틀 간 약 328만 건을 기록하며 K-POP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증하였다.
그렇다면 오늘날 K-POP이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관해 마케팅 전략적 차원에서 분석해보고, 지속적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향후 과제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고자 한다.
Ⅱ. 마케팅 전략 분석
K-POP은 국내의 기존사업을 지레로 활용하여 해외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이처럼 기존사업에서 벗어나는 것은 위험을 동반하는 동시에 커다란 성장의 기회를 수반하기도 한다. 그로 인해 개선∙보완해야 할 점이 존재하지만 K-POP은 일정 수준의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사업레버리징을 중심으로 하여 K-POP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기로 한다.
1. 사업레버리징
(1) R&D 스킬
SM, JYP 등 한국의 대형 기획사는 1990년대 후반 이후 10년 이상 누적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략적인 해외 진출 준비에 돌입하였다. 기획 단계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그룹을 조합하고 음악과 안무 등을 전략적으로 트레이닝하여 ‘완성품’ 상태로 시장에 등장시켜 경쟁력을 높인 것이 다. 실제 일본 대중 가요시장에서 카라, 소녀시대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유사한 컨셉의 아이돌에게 식상해 있던 일본인에게 실력으로 무장한 ‘완성형’ 한국 아이돌의 등장은 신선한 충격을 주기에 충분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연구자료-
문화체육관광부, 『2010 콘텐츠산업통계』, 2010
정태수, “아이돌 그룹이 이끄는 신한류시대”, SERI 경영노트, 2010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한류포에버』, 2008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2009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음악산업백서』, 2010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 콘텐츠산업동향”, 2010/2011
한국콘텐츠진흥원, 한류콘텐츠 글로벌진출 활성화 컨퍼런스, 2011
한국콘텐츠진흥원, 『한류의 안정적 기반 구축과 방송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개선을 위한 해외 사례 연구』, 2006
-보도자료-
안진용. “이수만 SM 회장, “한류 열풍의 비결은 CT!”” 한국일보(2011)
<http://news.hankooki.com/ArticleView/ArticleViewSH.php?url=music/201106/sp2011061217533595510.htm&cd=2203&ver=v002>
이은정. “ ⑩지구촌으로 퍼져 나간 K팝” 연합뉴스(2011)
<http://app.yonhapnews.co.kr/YNA/Basic/article/new_search/YIBW_showSearchArticle.aspx?searchpart=article&searchtext=%ed%95%9c%eb%a5%98+%ec%97%b4%ed%92%8d&contents_id=AKR20111209084300005>
이은정. “ ①세계 속 K-POP 신드롬” 연합뉴스(2010)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0/10/31/0200000000AKR20101031039200005.HTML?did=1195r>
이은정. “ ③신한류 선봉 `SM엔터`” 연합뉴스(2010)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0/11/01/0200000000AKR20101101171400005.HTML?did=1195r>
조우영. “JYJ 스페인 공연으로 본 케이팝의 현주소” 이데일리(2011)
<http://starin.edaily.co.kr/news/NewsRead.edy?newsid=01082406596418496>
최종학. “[최종학의 경영산책] 연예기획사를 비난만 할 수 없는 이유” 중앙일보(2011)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6426428&cloc=olink|article|defa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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