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을 비하시키는 속담 3개를 예를 들어 비판한 후 재구성 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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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1.30
최종 저작일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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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을 비하시키는 속담 3개를 예를 들어 비판한 후 재구성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동서고금을 통하여 인류사회의 보편문화는 남성지배 문화이다. 남성지배 문화는 남녀를 문화적으로 구별하고 또 이 구별을 차별로 만들어 여성에 대한 남성의 통제와 지배를 가능하게 한다.
구체적으로 여성비하 속담을 살펴보면,
1) ‘열 사위 밉지 않아도 한 며느리 밉다.’라는 속담은 여자는 아버지, 남편, 아들의 부속물로 남자를 떠나서는 살 수 없는 존재로 여겨지는 가부장제에서 며느리는 종이지만 사위는 딸의 주인이라고 생각한 속담이다.
2) ‘남편은 두레박 아내는 항아리.’ 두레박이 물을 길어다 항아리에다 채우듯이 밖에서 돈을 벌어 집에 가지고 오면 아내는 그것을 잘 모으고 간직하여 저축한다는 뜻이다. 위 속담을 보면 물을 길어오는 것은 남편이다. 남편은 경제주체이고 능력 없는 여성은 종속되어 보관자의 역할을 하다가 주체가 반환을 요구하면 지체 없이 다시 바쳐야 한다. 또 부드럽고 순한 것이 부탁이라 하여 여성의 행동에 제약을 가한다. 즉 남성, 여성이라는 사실 그 자체만으로 생활양식, 언어, 몸가짐, 사고방식, 가치관이 달라지는 성별문화가 존재하여 남성문화와 여성문화가 구별되는 것이다. 그리고 남성문화가 여성문화보다 우위에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성차별 문화는 곧 남녀간의 우열의 차일 직결되는 것이다. 따라서 남성지배문화는 이러한 차별을 은페하고 남자는 여자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존재라는 것을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다. 족보에서도 딸은 그 이름을 기록하지 않았는데 그것은 두 가지 의미를 지닌다. 하나는 여자는 시집가면 친정과는 일단 결별한다는 출가외인이며, 둘째는 시집가면 남편에 종속되는 존재이며 독립적인 개체로서 인정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효를 강조하면서 여성에게도 열심히 일하고 참기만 하면 언젠가는 어머니로서의 보상을 받게 되며,

참고 자료

장혜숙, “우리속담에 나타난 성차별문화와 여성의 모습”, 경원대, 2004
김진명, “가부장적 담론을 통해 본 여성의 세계”,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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