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의 이해 (오온, 소승과 대승, 중관과 유식사상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2.01.03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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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상의 이해~ 동양철학중~ 오온과, 소승과 대승, 중관과 유식사상의 비교에 대해서
쉽게 설명 해놨습니다.
목차
1. 오온이란
2. 소승과 대승이란
3. 중관과 유식사상을 비교 서술
본문내용
1. 오온을 설명하시오
불교에서 인간을 구성하는 물질적 요소인 색온(色蘊)과 정신요소인 4온을 합쳐 부르는 말. 구역(口譯)에서는 오음(五陰)이라고도 한다. 온이란 곧 집합·구성 요소를 의미하는데, 오온은 색(色)·수(受)·상(想)·행(行)·식(識)의 다섯 가지이다.
처음에는 오온이 인간의 구성요소로 설명되었으나 더욱 발전하여 현상세계 전체를 의미하는 말로 통용되었다. 오온이 인간의 구성요소를 의미하는 경우에는
‘색’(인간은 육체를 가지고 있다는 뜻)은 물질요소로서의 육체를 가리키며,
‘수’(감수기능)는 감정·감각과 같은 고통·쾌락의 감수(感受)작용,
‘상’(인간은 상상하는 동물이라는 뜻)은 심상(心像)을 취하는 취상작용으로서 표상·개념 등의 작용을 의미한다.
‘행’(인간이 행동한다는 것)은 수·상·식 이외의 모든 마음의 작용을 총칭하는 것으로, 그 중에서도 특히 의지작용·잠재적 형성력을 의미한다.
‘식’(인간은 의식이 있는 동물이라는 것)은 인식판단의 작용, 또는 인식주관으로서의 주체적인 마음을 가리킨다. 약해서 명색(名色:名은 4온에 해당)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오온은 현상적 존재로서 끊임없이 생멸(生滅)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주(常住)불변하는 실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불교의 근본적인 주장으로서의 무상(無常)·고(苦)·공(空)·무아(無我)를 설하는 기초로서 설명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