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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 및 개발도구

mer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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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9.27
최종 저작일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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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 및 개발도구

목차

* 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 및 개발도구

Ⅰ. 시스템 개발 수명주기(SDLC)

Ⅱ. 프로토타이핑

1. 프로토타이핑 기법
2. 프로토타이핑 형태
3. 프로토타이핑의 효과와 장점

Ⅲ. CASE

1. 컴퓨터지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CASE)
2. CASE의 선택방안

Ⅳ. 객체지향 개발방법론

1. 객체지향 개발방법과 전통적인 개발방법과의 차이점
2. 객체지향 기술의 발전

본문내용

(2)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1) 프로토타이핑 기법

프로토타이핑이란 개발자들과 사용자들의 의사소통상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취하는 시스템개발상의 기법이다. 프로토타이핑 기법을 수행할 때 중요한 점은 개발자와 사용자간의 상호이해 및 지식교환을 위한 작업이라는 점
을 명심해야 한다. 일반적인 분석방법을 취할 경우 양자간에 서로 다른 이해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프로토타입이라는 의사소통도구를 만들자는 것이다.

2) 프로토타이핑 형태

프로토타이핑은 그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가 있을 수 있다. 먼저, 오직 사용자의 요구분석이 목적인 경우 폐기처분용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고, 둘째로, 가급적 빨리 개발해야 하는 경우 4GL 등을 써서 개발하는 quick and dirty프로토타입이 있다. 세 번째로, 상세설계와 구현까지 마친 다음 대량생산
에 임하기 앞서 시험용으로 개발된 프로토타입이 있을 수 있다. 네 번째로, 입출력의 사례를 보여를 뿐 실제 데이터도 없고 절차논리도 구현되지 않는 프로토타입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개발된 프로토타입을 계속 진화시켜 나감으로써 최종적인 시스템으로 발전시키는 진화형 프로토타입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mer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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