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 근대중국의 여성문학
- 최초 등록일
- 2011.06.16
- 최종 저작일
- 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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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현대문학사상 여성문학 및 대표작가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로 A+보장합니다.^^
목차
1.노신魯迅과 페미니즘
1) 제2소설집<방황彷徨>
2) <상서傷逝>에 대해
3) 노신이 바라본 여성문제
2. 여성작가 장애령张爱玲
1) 개인적인 작가 장애령
2) 장애령의 작품
3)《金鎖記》의 분석
3.행동주의 작가 딩링丁玲
1) 딩링(丁玲)의 생애
2) 소피여사의 일기(莎菲女士的日記)
3) 혁명가로의 변신
본문내용
장애령은 ‘개인적’인 작가이다. 자신의 몸으로 경험하지 않은 세계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거부하고 자신의 몸으로 경험한 것은 자신의 방식대로 뱉어내려고 하는 작가이다. 장애령은 최소한 표면적으로는 자신에게 던져지는 타자의 시선을 무시한다. 또한 자신의 소설 속 인물들 역시 타자와 공유된 시선을 갖지 못하고 홀로 몸부림치는 고독한 존재들로 그리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몸부림은 생존을 위한 것이기에 처절하고 섬뜩하면서도 진실하다. 황야에 홀로 서 있는 존재가 살아남기 위해 세계와 싸울 유일한 무기는 ‘광기’이다. 그래서 장애령의 작품 속 주인공들은 대부분 광기에 휩싸여 있다.
장애령의 대표적 중편소설 <금쇄기(金鎖記)>의 주인공 ‘차오치챠오’의 광기 역시 자신의 생존을 위한 무기이다. 가난한 기름집 딸이 치챠오는 오빠에 의해 부잣집 불구에게 첩으로 팔려갔다가 정ㅇ식 부인이 된다. 남성의 집안에서 살아남아 자신의 ‘자궁가족’을 만들기까지 여성들은 수많은 인내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작가는 치챠오에게 광기를 부여하여 인내의 과정을 거치게 한다.<후략>
참고 자료
, 엄영욱, 국학자료원, 2003
<(위대한 지식인의 초상) 자유인 루쉰>, 박홍규, 우물이 있는 집, 2002
<(나의 피를 혁명에 바치리라) 루쉰평전>, 주정, 북폴리오, 2004
, 임현치, 실천문학, 2004
<경성지련> , 문학과 지성사, 장애령 지음,김순진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