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문화

최초 등록일
2002.05.29
최종 저작일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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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기

2 마야문명
(1) 마야 문명 개괄
(2) 마야 문명의 수학과 천문학
(3) 마야의 의식
(4) 마야 문자
(5) 이집트 문명과의 관계
(6) 마야 문명의 미래

3. 아즈텍 문명
(1) 아즈텍 문명의 역사
(2) 아즈텍 문화
(3) 아즈텍 유적
(4) 아즈텍의 사회
(5) 아즈텍의 멸망
(6) 아즈텍의 현재

4. 잉카문명
(1) 잉카제국의 역사
(2) 잉카 문화
(3) 잉카 인들의 업적

5. 각 문명의 비교

6. 나오기

본문내용

5. 각 문명의 비교

우선 세 문명은 시대적 지역적 배경부터 다르다. 마야가 멕시코 남부일대이며, 잉
카는 페루일대 안데스산맥 일대이고, 아즈텍은 멕시코 중앙고원이다. 잉카는 나스카
문명과는 같은 지역이지만 시대는 다르다. 취락을 비교해서도, 마야는 규율성이나
통일성이 없이 지형적 제한에 따라 마음대로 건물을 지어놓은 데 지나지 않았지만,
잉카는 고대 계획도시였다.
마야는 역법, 신성문자들이 발달했었다. 잉카와 비교하면 더욱 체계적, 복합적이고
표기 수단도 발달되어 있었다. 아즈텍과 마야의 문자는 글자가 완전해지기 이전 문
명이 멸망한 탓으로 해독이 어렵다는 공통점이 있다. 마야와 잉카의 비슷한 점으
로는 계급 사회를 들 수 있다. 마야는 귀족계층, 일반평민, 노예계층이 있었고, 이
밖에 잉카의 야나코나와 비슷한 수장 및 귀족의 농노가 있었다. 아즈텍은 잉카처럼
정복자의 언어, 종교, 관습의 강요에 의한 문화적 동화 정책은 강행되지 않았다.
세 문명은 모두 종교가 사회 전반에 뿌리깊게 자리하고 있었다. 특히 태양신을 섬
겼고 두려워했다. 잉카에서는 태양신은 잉카황실의 조상이며, 황제는 현인신으로 숭
배되기도 했다. 태양신을 위해 산사람을 재물로 바치곤 했는데, 여기서도 차이가 있
다. 마야는 남자의 가슴을, 잉카는 여자의 가슴을 각각 칼을 꽂아 태양에게 보이곤
했다.

참고 자료

에이드리언G. 길버트. 마야의 예언. 넥서스. 1996
정 지성. 마야 문명의 신비 - 아즈테카. 한맥 ,1999
정 지성. 잉카 문명의 신비 - 마추피추. 한맥 ,1999
칼 토베. 아즈텍과 마야 신화. 범우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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