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과] 내일로 흐르는 강을 통한 유교사상
- 최초 등록일
- 2002.05.20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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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내일로 흐르는 강』전체 줄거리
1. 제1부
2. 제2부
Ⅲ. 『내일로 흐르는 강』에서 본 유교적 아버지와 그 가족
Ⅳ. 『내일로 흐르는강』에서 아버지 통한 유교적 비판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한국문화를 얘기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생각은 유교문화이다. 과거 조선시대부터 600여 년 이상 우리의 정신을 지배해온 유교. 한국문화는 곧 유교문화라 해도 과히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이러한 유교문화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져다주었고, 또한 악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는 것도 적지 않다.
사실 젊은 세대들에게 유학 또는 유교라 함은 고리타분함, 정적인 것, 시대착오적인 것 등으로 다가올지도 모른다. 아니, 아마도 그럴 것이다. 유교가 옳다고, 지켜나가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우리네 할아버지들과 성균관 유생들뿐이고 그 외 모든 사람들은 유교를 지양하고 배척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는 것도 같다.
하지만 유교에는 아직도 우리가 지키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 많다. 아니, 사실 버릴 것이 별로 없다는 말이 더 정확할 것이다. 이 내일로 흐르는강 이라는 영화 감상을 통해서 아버지의 초점을 맞추어 유교에 대한 비판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허와 실을 짚어보고자 한다. 그리고 현대사회 우리가 유교와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금장태,『유학사상과 유교문화』, 傳統文化硏究會, 1996
·성균관대학교,『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6
·금장태, 『유학사상의 이해』, 집문당, 1996
·김태길 『공자사상과 현대사회』, 철학과현실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