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시스코 데 고야와 로버트카파의 다큐멘터리의 사실성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10.06.21
- 최종 저작일
- 20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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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큐멘터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본질적 의미는 증거로서 객관성과 사실성에 있다. 영상이란 매체가 다른 매체들에 비해 비교적 사실적 증거로서의 의미가 부각되었기 때문에 다큐멘터리 역시 이러한 점이 가장 매력적인 요소로 존재한다. 또한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이미지는 하나의 언어이며 다른 매체들에 비해 사진, 즉 영상이 갖고 있는 힘은 바로 다큐멘터리 그 자체이다. 따라서 기록성, 사실성을 가지고 있는 사진의 등장으로 다큐멘터리의 등장은 필연적이었다. 다큐멘터리가 픽션과 다른 점은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꾸며진 세계가 아닌 현실과 사실을 소재로 작가의 시각을 통해 형성되는 예술형식이라는 것이다. 즉 허구가 아닌 실재하는 사람, 행동, 장소 그리고 사건 속에 담겨진 가치를 탐구하여 영상언어로 전달하는 진실의 형상화 작업인 것이다. 다큐멘터리 제작자들은 예술적인 거짓을 통해서가 아니라 신빙성 있는 사실들을 통해서 진실에 도달하려고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사실표현에 관한 다른 시대의 두 인물
2-1. 프란시스코 데 고야 (Francisco De Goya)
2-2. 로버트 카파 (Endre Friedman)
2-3. 다큐멘터리에 대한 고야와 로버트카파의 접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사실표현에 관한 다른 시대의 두 인물
2-1. 프란시스코 데 고야 (Francisco De Goya)
스페인의 궁정 수석화가였던 프란시스코 데 고야가 붓으로써 어떻게 역사를 기록했는지, 헝가리의 보도 사진가이자 전쟁사진가인 로버트 카파가 생명의 위험을 무릎쓰면서 사진을 통해 진실을 보도하고자 했던 그의 정신은 무엇이었는지 살펴보면서 다큐멘터리의 사실성에 대해 접근해 보고자 한다.
먼저 프란시스코 데 고야의 삶을 살펴보면 고야는 도금사의 여섯 아이들 중 넷째로, 보잘 것 없는 가정형편 속에서 성장했다. 그의 아버지는 도금 장인으로 미다스의 손을 가지고 있었으나, 불행하게도 이 미다스의 손이 일상생활에는 효력을 미치지 못해 가난 속에서 죽었다. 고야는 호세 루산 밑에서 했던 도제살이, 화가로서의 힘겨운 출발, 마드리드 왕립미술원의 경쟁자들 사이에서 극단적인 이단자로서 실패했던 경험, 그리고 1771-72년 아무런 경제적 지원도 받지 못한 채 이탈리아 미술을 연구하기 위해 감행했던 이탈리아 여행 후 고야는 프란시스코 바예우의 누이동생인 호세파와 결혼을 하게 되었다. 이후 고야는 마드리드의 산 페르난도 왕립미술원의 회원으로 선임되었다.
이후 19세기가 되고 한참 뒤까지도, 고야는 출세에 대한 야망과 예술적 자유에 대한 갈망 사이에서 위태롭게 줄을 탔다. 그는 이 줄타기에 훌륭하게 성공했다. 한편으로 궁정에서는 화가들을 형식적이고 경직된 초상화와 과시적인 장식품을 제작하는 일을 하는 하인 정도로밖에 보지 않았고 마음 내키는 대로 고용하고 해고했다. 12년 후 고야는 회화부 부감독으로 있을 무렵 왕립미술원에 대담한 보고서를 제출했다. 여기서 고야는 드로잉과 석고 모델을 맹목적으로 모방하여 예술을 배우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놀랍게도 이러한 보고서에도 고야는 1795년 왕립미술원 원장으로 임명되었다. 그동안 그는 계속해서 궁정에서의 출세를 추구했다. 1786년 고야는 카를로스 3세 밑에서 왕의 전속화가가 되었다.
참고 자료
단행본
- 프란시스코 데 고야 (붓으로 역사를 기록한 화가, 내 손안의 미술관 08) /엘케 폰 라치프스키 저 /노성두 역 /랜덤하우스코리아(랜덤하우스중앙) 2006
- I, Goya /Feghelm, Dagmar, Goya (ART) 외 2명 저 / PrestelPub / 2004
- ARTWORLD (서양미술가 산책 - 프란시스코 데 고야)/ 유현영 저/ 2003
- 인물과 사상 (시사인물 FOCUS - 로버트 카파)/ 최을영 저/ 2007
- 플랫폼(비평공간 - 카파의 프레임으로 전쟁을 기억하다)/ 허은광 저/ 2007
논문
- 이기수, 다큐멘터리의 리얼리즘과 서사구조에 대한 연구를 통한 영상적 접근 실험/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008
- 김경석, TV 다큐멘터리의 리얼리티 재현을 위한 콘티뉴이티 구성방식 연구 / 홍익대 영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