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Karl Barth의 삼위일체 계시에 대한 고찰

최초 등록일
2002.05.15
최종 저작일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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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는 말

Ⅱ. 계시의 삼위일체적 성격
A. 삼위일체 하나님으로서의 계시
B. 그리스도의 선재와 성육신으로서의 계시
C. 성령, 교회와 계시

Ⅲ.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6세기 루터와 칼빈에 의해서 시작된 종교개혁은 신학에 있어서 새로운 지평이 열리는 계기가 되었다. 17세기에는 종교개혁자들의 신학을 정통으로 이어받은 신학사조가 대두되어 성경의 축자영감을 절대적으로 믿으며 신학의 난제인 삼위일체론과 예정론등의 교리를 성경안에서 해답을 찾고자 노력한 정통주의 신학사조가 있었다. 그러나 18세기 계몽주의가 시작되면서 성경의 난제를 인간이성에 의해 해답을 찾고자 하면서 19세기에 이르러 자유주의 신학이 태동하게 된다. 인간이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자유주의 신학은 교회의 권위를 흔들어 놓고 교회황폐를 초래하게 까지 되었다. 이러한 자유주의 신학의 물결속에서 약200년 동안 무너졌던 정통주의 신학을 회복하려고 노력한 사람이 Karl Barth이다. 이는 신학이 강의실에서만 맴도는 추상적인 학문이 아니라 교회의 신학이라는 구체적인 자각을 가져오게 하였고 교회의 메세지선교, 위탁형태, 파송 등 신학의 중심문제를 등장시켜 성서의 기준에 비추어 음미하고 검토함으로 지난 2세기동안 프로테스탄트 근대 신학에 소용돌이 쳤던 자유주의와 개인주의, 주관적 경험주의, 개인주의, 주체적 실존주의를 그리스도론적으로 극복하는 길을 닦아 놓은 것이다. 그러므로 칼 Barth 신학을 모르고는 현대신학을 알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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