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 속의 음악과 영상의 조화
- 최초 등록일
- 2002.05.11
- 최종 저작일
- 2002.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 발표 개요
● 소재의 선택
● 국내 뮤직비디오에 대한 고찰.
● 뮤직비디오 '당부'에 대한 이해
● 뮤직비디오에서의 영상과 음악의 조화
본문내용
- 영상과 음악의 예술적인 만남은 우리가 가진 오감중에 시각과 청각의 예술적인 결합을 통해 인간의 감각을 극대화 시키려는 노력의 하나이다. 그러한 예로는 매스컴을 통해 매일 소식을 접할 수 있는 영화(O.S.T 포함)와 애니메이션, 게임(동영상 포함), C.F, 그리고 뮤직비디오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조는 그 중, 음악과 영상기술의 접목이 가장 절실히 요구되고, 둘의 감각적인 조화가 바탕이 되어야만 표현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는 ‘뮤직비디오’ 분야를 선택하여 이에 대해 얘기하고자 한다.
● 소재의 선택
- 이러한 동기에서부터 출발한 ‘음악과 영상의 조화’의 예를 보여줄 수 있는 뮤직비디오를 선택하는 일은 쉬운 일은 아니었다. 세부적인 소재 선정에서 우리는 국내에 존재하고 있는 수많은 뮤직비디오를 접할 수 있었다.
그러나 국내에서 존재하는 수많은 뮤직비디오들은 실질적으로는 두 가지 형태밖에는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그중 하나는 소위 ‘조성모 스타일’이라고 불리는 스토리를 중심으로 한 형태의 뮤직비디오들이었고, 다른 하나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뮤직비디오였다.
문제는 조성모 스타일의 뮤직비디오들은 영화의 형태를 취하고 있어서 드라마적인 요소는 뛰어난 작품들이 많지만, 정작 음악과의 조화보다는 스토리 중심의 작은 영화라고 보는 것이 차라리 더 쉬웠다. 또 H.O.T나 서태지와 같은 스타들의 뮤직비디오의 대부분은 음악과의 조화보다는 그들을 스타로서, 더욱 스타답게 만들려는 ‘이미지’만이 존재하였고, 그 속에서 우리조가 원하는 ‘음악을 위한 영상’이나, 혹은 ‘영상에 묻어나오는 음악’은 찾을 수가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